공유학교 즐기는 자 못당하리

흥미따라 배우는 세계시민 새싹들


관심사·요구 바탕으로 맞춤 학습
이주학생들과 전통놀이·예절교육
모델·연기 지망생 체험 프로그램
건강·심리 안정 위한 서핑 강좌도

시흥교육지원청이 운영하는 '시작부터 흥미진진 시흥 공유학교'는 시흥시 관내 학생들의 관심사와 요구를 바탕으로 지역 교육 자원에 기반해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시흥 공유학교는 학생이 하고 싶은 것에서 출발해 말 그대로 '시작부터 흥미진진'한 공유학교를 지향한다.

시흥 공유학교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설돼 학생들의 교육 수요를 충족해주고 있다. 글로컬 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과 연계한 세계 시민 교육으로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다모여 세계시민 공유학교'는 시흥 공유학교에서만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기후위기를 비롯해 난민이 발생하는 원인 등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지구촌 전체의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결 방법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우리와는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세계 시민들을 이해하게 된다.

1
학생들이 시흥교육지원청의 '시작부터 흥미진진 시흥 공유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다가치 한국문화 공유학교. /경기도교육청 제공

관내 이주 청소년과 한국 학생들이 모두 참여하는 '다가치 한국문화 공유학교'도 시흥시의 특성을 살린 공유학교 프로그램이다. 한국 학생들과 이주 학생들이 함께 한국의 전통 놀이와 예절을 익히고 체험하며 한국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은 물론, 다른 문화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할 수 있게 만든다.

'직업적성 내비게이션 공유학교'도 학생들의 적합한 진로 선택을 돕는 데 도움을 준다. 한국고용직업분류표에 근거해 학생들의 관심 진로 분야를 탐색하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개별 진로적성검사와 자기분석, 직업 관련 현장 체험 등을 통해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게 된다.

1
학생들이 시흥교육지원청의 '시작부터 흥미진진 시흥 공유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광고·홍보 모델 공유학교. /경기도교육청 제공

'광고·홍보 모델 공유학교'도 특색 있는 공유학교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미디어, 광고·홍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을 배우며 대중과 소통하는 역량을 키운다. 특히 광고모델학과나 모델연기학과와 관련한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도 있어 모델을 지망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체험해 볼 수 있다. 또 공유학교 홍보 영상에 출연하고 직접 광고 제작을 해보는 소중한 경험도 한다.

학생들의 건강과 심리를 안정시켜 주는 스포츠 분야의 '마음챙김 스포츠 공유학교'도 눈길을 끈다. 관내 스포츠 시설과 연계해 심리 정서 위기학생, 학교 부적응 학생, 다문화 학생 등을 대상으로 스포츠 활동을 진행해 정서적 안정과 심신 건강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흔하게 접할 수 없는 '서핑'을 배우며 자신감 있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1
학생들이 시흥교육지원청의 '시작부터 흥미진진 시흥 공유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마음챙김 스포츠 공유학교 서핑 수업. /경기도교육청 제공

학부모 지은주(50)씨는 "자녀가 뮤지컬을 배우는 '글로벌 아티스트 공유학교' 수업에 참여했는데 커리큘럼이 잘 짜여 있고 교육의 질도 정말 좋았다"며 "해당 분야에 대한 현실감 있는 조언을 해줘서 학생들에게 정말 도움이 됐다"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시흥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내년에는 지역에 있는 교육 자원을 더 발굴해 시흥 내에서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다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1
학생들이 시흥교육지원청의 '시작부터 흥미진진 시흥 공유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직업적성 내비게이션 공유학교 식품요리 경영강좌. /경기도교육청 제공

/김형욱기자 uk@kyeongin.com

※ 이 기사는 경기도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2024093001000282900029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