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jpg
알토란열무물김치 /MBN '알토란' 방송 캡처
 

'알토란 열무 물김치'가 화제다.

지난 3일 방송된 MBN '알토란'에서는 초여름 입맛을 돋우는 유정임 김치명인의 '열무물김치' 레시피가 공개됐다. 

 

이날 공개된 '열무물김치' 재료는 열무, 무, 양파, 대파, 파 뿌리, 건 표고버섯, 다시마, 메밀가루 풀, 멸치액젓, 배즙, 마늘즙, 생강즙, 무즙, 소금, 홍고추, 쪽파, 빨간 파프리카즙, 당근즙, 간 홍고추, 소금. 청양고추 등이다.

요리 방법은 먼저 줄기 부분만 5cm 길이로 썰어 준비한 열무를 물 2L에 천일염 300g을 넣고 녹인 소금물에 잘 배도록 눌러 10분간 절인다.

이어 물 8L에 무 반개, 4등분한 양파 1개, 반으로 썬 대파 2개, 파 뿌리 10개, 건표고버섯 20개를 넣고 센 불에서 10분, 중불에서 10분간 끓여 채수를 만들어 준다.

차갑게 식힌 채수 3.6L에 메밀가루 풀 160g을 체에 걸러 넣고, 멸치액젓 3큰술, 배즙 1컵, 마늘즙 3큰술, 생강즙 1큰술, 무즙 5큰술, 소금 80g, 어슷 썬 홍고추 3개, 5cm 길이로 썬 쪽파 100g, 채 썬 양파 반 개(100g)를 넣어 국물을 만든다.

만든 채수를 이 등분 해, 한쪽에는 빨간 파프리카즙, 당근즙, 홍고추 5큰술, 소금 5g, 썬 청양고추를 넣어 빨간 열무물김치 국물을 만들고 다른 한쪽에는 청양고추를 갈아 넣으면 완성된다.

유정임 명인은 물김치는 간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