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요일인 13일은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일이다. 이에 투표시간과 방법, 유의사항을 비롯해 '내 투표소 찾기' 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날 투표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사전투표와 달리 지정된 투표소에서만 투표가 가능하다.
투표하러 갈 때는 본인의 주민등록증·여권·운전면허증이나 관공서·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준비해서 가야 한다. 각 가정에 발송된 투표안내문에 기재되어 있는 '선거인명부 등재번호'를 알고 가면, 투표시간을 조금 단축할 수 있다.
만약 투표소에 대기자 수가 많아 투표 마감 시간인 오후 6시가 지나게 되면, 번호표를 배부 받은 유권자는 투표할 수 있다.
투표소 위치는 가정에 발송된 투표안내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스마트폰 선거정보 애플리케이션 '내 투표소 찾기' 서비스 등을에서 투표소를 찾을 수 있다. 주요 포털사이트 역시 '투표소 찾기'로 검색할 경우, 본인의 주소지 등을 입력하면 투표소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선거에서는 최대 8장의 투표용지를 두 차례에 나눠 교부 받는다. 1차에는 교육감선거, 시·도지사선거, 구·시·군의장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선거(해당 선거구민에 한함)의 투표용지를 받는다. 2차에는 지역구시·도의원선거, 지역구구·시·군의원선거, 비례대표시·도의원선거, 비례대표구·시·군의원선거의 투표용지를 받아 투표하면 된다.
다만 제주도는 1차 교육감·도지사 선거, 2차 교육의원 선거, 지역구 및 비례대표 도의원 등 5장의 투표용지가 교부되고, 세종은 교육감, 시장, 지역구 및 비례대표시의원 등 4장의 투표용지를 한꺼번에 교부한다.
초등학생 이하 자녀는 투표소 안에 함께 들어갈 수 있지만, 기표소 안에는 미취학 아동만 들어갈 수 있다.

유권자들은 투표용지마다 한 개의 정당 또는 한 명의 후보자만 선택해야 한다. 특히 2~4명을 뽑는 지역구구·시·군의원선거의 경우에도 반드시 1명의 후보자란에만 기표해야 한다.
투표지를 접다가 기표도장이 다른 후보자란이나 여백에 옮겨 묻더라도 그 모양을 살펴보면 어느 후보자에게 기표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유효로 처리한다. 투표지에 투표관리관의 도장이 찍혀있지 않은 경우에는 투표소의 투표록 등을 확인해 해당 투표지가 투표소에서 정당하게 교부된 것으로 판단되면 유효 처리된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