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집게 수능

[김만희의 족집게 수능·사탐]동서양 사상의 전개

■ 김만희 프로필

   
전 에듀TV 방송·프리먼트·사이저스 사탐 강사·정방학원·두원학원(분당)·서진학원 강사, 현 강남구청 인터넷 수능방송·KT정보에듀·비타에듀·애니스터디·청솔 학원(송파, 광주, 일산)·이투스(송파, 분당)·대성학원(목동)·필탑학원(평촌)·정보탄탄학원·한터학원·명문학원·하나TV(건국대학교 IPTV)·7와이즈(KT 캠퍼스 www.7wise.co.kr)·명인학원(대치동), 멘토스학원(대치동)


수험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사탐 김만희 선생입니다. 점점 시간은 다가오지만, 착실히 하나씩 정리해간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여러분에게 주어질 것입니다. 사탐과목 또한 정리된 핵심을 통하여 혹시나 놓칠수 있는 부분을 나름 정리하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수능 윤리에서 중요핵심사항을 압축적으로 검토해보겠습니다.
올해 수능윤리에서 핵심은 동서양 사상의 전개를 중심으로 펼쳐질것입니다

<동양사상>
- 공자 인간의 도덕적 타락→인(仁)의 회복(내면적 도덕성의 회복)→사회 질서 회복
효․제․충․신(孝悌忠信), 군자
- 맹자 :사단(四端)을 통한 성선설 주장 → 전국 시대의 혼란을 극복하려는 의미에서 인(仁)보다 의(義)를 더 강조함
- 순자 : 악한 인간의 본성에서 벗어나기 위한 인위적인 노력, 예치, 화성기위
•옛 성현들의 가르침을 통해 행실을 갈고 닦아 악한 본성을 변화시켜 선하게 만듦
- 제자백가 : 고자 성무선악설, 묵자 겸애설, 한비자 법가사상
- 성리학 : 주자, 성즉리설, 격물치지, 존양성찰, 존천리 거인욕, 선지후행
- 양명학 : 심즉리설, 지행합일(앎은 행함의 시작이요, 행함은 앎의 완성), 치양지설
- 고증학 :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태도로 학문 연구, 실사구시(實事求是)와 경세치용 사상 전개(학문이란 실제 정치․사회에 유용해야 함)

- 노자 :인위적인 가식과 위선에서 벗어나 자연의 순리(법칙)에 따른 무위 자연(無爲自然)의 삶, 상선약수, 소국과민
- 장자 :자아의 정신 세계에서부터 나와 너의 대립을 해소하고, 모든 사건이나 사물을 차별화하지 않는 정신적 절대 자유의 경지 , 물아일체, 좌망과 심재의 수양

- 불교 : 사성제를 바탕으로한 인연사상, 자비, 대승불교(공사상, 중도) 바라밀, 보살
교종(교리와 경전중심)과 선종(돈오사상)의 전개

<서양사상>
- 소피스트 : 상대주의 윤리, 인간은 만물의 척도
-소크라테스 : 주지주의(主知主義) : 사람들이 악을 행하는 것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모르기 때문임 “너 자신을 알라.” → 무지(無知)에 대한 자각과 진리 추구를 강조
- 플라톤 : 이데아론, 이상국가론, 지혜용기절제정의 4주덕
-아리스토텔레스 : 주지주의(主知主義)+주의주의(主意主義) 태도
•덕=참된 앎(주지, 이성의 역할)+실천, 습관화의 의지(주의) 강조, 중용
•개인 윤리와 사회(국가) 윤리를 결부시킴 → 개인의 선과 자아 실현도 사회와 국가의 도덕적 생활을 통해 가능하다고 역설
- 헬레니즘 : 스토아학파(아파테이아, 이성중시, 만민평등사상)
에피쿠로스 학파 (아타락시아, 쾌락중시)
- 중세철학 : 교부철학(플라톤영향), 스콜라철학(아리스토텔레스 영향)

- 베이컨 :경험론의 시조 : 자연 과학적 지식의 유용성 강조 - “아는 것이 힘이다.”
•인간이 지니고 있는 전형적인 선입견과 편견인 우상을 타파해야 올바른 지식을 얻을 수 있음
•우상론(偶像論) : 사람들이 흔히 빠지는 4가지 편견(종족의 우상, 동굴의 우상, 시장의 우상, 극장의 우상)
- 흄 : 도덕적 판단과 행위에 있어서 이성보다 감정을 중시
•선(善) : 공감을 통해 쾌감을 느끼는 것 → 사회적 차원의 이익 부각, 공리주의 윤리의 모태가 됨

- 데카르트 :감각적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은 주관적∙단편적, 우연한 것이어서 명확한 진리가 될 수 없음
•의심할 여지없이 확실한 지식(자명한 지식)을 찾기 위해 일단 모든 것을 의심해 봄(방법적 회의) →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확고한 명제를 얻음
•인간의 사유 능력, 즉 이성에 대한 신뢰 → 합리론
- 스피노자  :세상은 거대한 기계처럼 원인과 결과로서 필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
•이성으로써 모든 사물의 궁극적인 원인과 질서를 알면 마음의 안정과 행복이 옴

- 벤덤(양적 공리주의, 밀(질적 공리주의) :쾌락주의 : 행복이란 곧 쾌락이며, 고통이 없는 상태임
•도덕적 행위 : 행위의 결과가 가급적 많은 사람에게 최대의 쾌락을 가져다주는 행위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칸트 : 어떤 조건이나 상황에 따라 적용되는 가언 명령(假言命令)이 아닌, 누구나 지켜야 하는 무조건적인 명령으로서의 의무의 성격을 띤 정언 명령을 제시
 정언 명령(定言命令), 보편주의, 인격주의윤리

-헤겔 : 공동체 윤리의 인륜은 ‘가족 → 시민 사회 → 국가’를 거쳐 변증법적으로 발전
국가는 최고의 인륜 형태로, 개인은 국가의 일원으로서만 참된 존재 의미를 가지며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함(국가주의적 국가관)

- 생철학 : 이성보다는 감정과 의지를, 지식보다는 직관과 체험을 중시함
•생명의 역동적 힘을 믿고 충실한 삶 속에서 인간의 궁극적 가치를 찾으려고 함
•쇼펜하우어(Schopenhauer, A.)의 금욕주의 : 생에 대한 맹목적 의지에 따른 삶은 고통스러움 → 금욕을 통한 영혼의 안정을 추구

- 실존주의 : 현대 과학 기술 문명과 전쟁 속에서 비인간화되어 가는 인간의 현실을 고발, 개인의 존재의 의미가 상실됨에 주목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대해 각 개인의 주체적 삶을 강조하는 사상
•불안, 죽음과 대면함으로써 현재 삶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음
키에르케고르(신앞에선 단독자), 샤르트르(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 실용주의 : 유용성(有用性)을 척도로 일상 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가치를 바람직한 가치로 여김 •지식과 가치는 도구적인 것임 : 도구주의적 가치관

- 생명존중 사상 : •모든 생명체는 존엄하고 인간은 이들을 보전할 책임이 있다는 윤리 사상•살아 있는 모든 존재에 대한 사랑과 자비를 역설하고 실천함(간디, 슈바이처 등)


사탐 윤리 수험생 모두의 홧팅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김만희 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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