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인일보=김선회기자]
▶청소년
TV로 읽는 대인배 윤리학┃하재근, 해피스토리 250쪽, 1만2천원.
교육부의 후원을 받았던 청소년 인문학 교실 '삶은 달걀'의 강의를 담은 책. 대문문화평론가이자 스타 블로거인 저자 하재근은 '무한도전'이 국민적 사랑을 받는 이유, '1박2일'이 장수하는 이유를 타인과의 따뜻한 관계 형성에서 찾는다. 세간의 관심을 받는 예능 프로그램 및 드라마의 캐릭터들을 언급하며 대인배형 인간은 과연 어떤 사람인지 살펴본다.
▶경제
만화 경제 상식사전┃조립식 글·그림, 길벗, 276쪽,1만3천800원.
기초 경제상식부터, 금융상식, 환율과 세계경제까지 어려운 토픽들을 쉽게 풀어냈다. 경제 문외한이라도 읽을 수 있으며 특히 어렵고 헷갈리는 개념들을 작가 특유의 유머감각으로 잘 풀어낸 점이 돋보인다. '알아두면 좋은 경제학자' 코너에는 현대 경제의 토대를 만든 8인의 경제학자를 선정해 그들의 핵심이론을 정리했다.
▶인터넷 비즈니스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유윤수·윤상진, 더숲, 376쪽,1만6천900원.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정립에서부터 시작해 활용전략, 소셜커머스가 주목 받는 진짜 이유, 국내외 다양한 사례와 문제점, 향후 이 새로운 시장의 전망, 그리고 B2B, B2C, LBS 응용 SNS 어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소셜커머스에 관한 모든 부분을 총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한 내용이 담겨 있다.
▶종교
질문하는 바이블┃폴임, 평단아가페, 416쪽, 1만3천원.
성경에 대한 오랜 연구와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는 저자는 기독교인들이 신앙생활을 하면서 궁금해하는 질문들의 답을 제시한다. 또한 이 책은 그리스도인이나 비그리스도인 혹은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들, 성경을 한 번도 읽어본 적이 없는 사람들조차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인문과학적인 용어를 사용해 성경에 대한 의문을 명쾌하게 풀어준다.
▶사회
한국 외교 24시┃이승철, 부키, 332쪽, 1만6천원.
20년 동안 대한민국의 외교 현장을 취재한 저자가 김영삼 정부부터 현 정부까지 한국 외교의 구조적 문제점과 고질병을 말한다. 대외적인 효과보다는 실상 국내 정치를 향하는 '국내용 외교', 국제 행사 유치에만 사활을 거는 '이벤트 외교', 실리보다 겉치레를 중시하는 '형식 외교' 등을 주요 문제점으로 꼬집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