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클 선수들은 ‘로드 자전거’ 이용
산에서 주행하고 싶을땐 ‘MTB’ 필요
도심 생활용은 ‘하이브리드’가 적합
자전거길 나설 땐 반드시 한 줄 이동
추월전 “지나가겠습니다” 기본매너
자전거 여행을 떠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준비물은 자전거다. 자전거 전문가가 아니라면 매장에 들어선 자전거를 보고 ‘어떻게 골라야 할지’ 어리둥절할 수 밖에 없다. 초보자는 자전거 매장 주인이 건네준 자전거에 의심이 들기도 하고 합리적인 구매인지 고민에 빠지게 된다.
매장에 들어서기 전 기초 지식은 있어야 내가 원하는 자전거를 선택할 수 있다. 자전거를 구매하려고 할 때 유의해야 할 점과 자전거 여행을 위해 갖춰야 할 매너와 준비물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목적에 맞는 자전거를 선택하자!
자전거는 그 종류와 크기가 다양하다. 또 가격 대도 적게는 6만∼7만원에서 많게는 1천 만원을 넘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자전거를 고를 때 가장 먼저 ‘어떤 용도를 위해 자전거를 구매하려고 하는지’를 확실히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등·하굣길, 출퇴근 길에 타기 위한 것인지, 주말에 가족·친구들과의 여가를 즐기기 위한 것인지, 속도를 즐기기 위한 것인지, 혹은 산에서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것인지 등을 생각해야 한다.
또 내 체격에 맞는 자전거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무심코 자전거 매장에 갔다가는 과소비로 이어질 수도 있을 뿐 더러 자칫하면 몸에 무리가 올 수도 있다.

■자전거 종류를 이해하자!
자전거의 종류도 목적에 따라 형태가 달라진다. 자전거는 그 목적에 따라 로드, MTB, 하이브리드, 올마운틴, 다운힐 등으로 구분된다.
로드 자전거는 흔히 사이클 선수들이 타는 자전거다. 로드 자전거는 먼 길을 보다 빠르고 멀리 가기 위해 만들어졌다. 자동차로 따지면 스포츠카에 해당한다. 로드 자전거의 바퀴는 폭이 좁고 핸들 손잡이가 안장보다 낮다.

MTB자전거는 산악용 자전거다. 산의 능선을 타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으며 바퀴가 로드 자전거보다 작고 두껍다. 산의 경사진 곳을 올라야 하기 때문에 완충 장치가 설계돼 있다.
로드자전거와 MTB자전거의 특징을 합친 자전거가 하이브리드 자전거다. 하이브리드는 도심에서 가볍게 탈 수 있는 자전거로, 생활용 자전거로 불린다. 시내 주행과 가까운 하이킹 용으로 사용되는 자전거다.

올마운틴 자전거는 MTB자전거 보다 험한 산을 오를 때 타는 자전거로 주로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길 때 사용되며, 다운힐 자전거는 산 정상에서 내려올 때 속도감을 즐기기 위한 자전거다. 다운힐 자전거의 경우엔 도로 주행이 힘들다.
이밖에 접이식 자전거도 많이 애용되고 있다. 자전거를 접어서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승용차로 이동해야 할 경우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운반이 편하다.

■기본 에티켓을 지키자!
나에게 맞는 자전거를 선택한 뒤 자전거 길을 나서게 됐을 때 지켜야 하는 에티켓이 있다.
자전거 도로는 대개 왕복 2차선으로 구축된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앞·뒤 자전거와의 간격 유지가 중요하다. 추월할 경우에는 “지나가겠습니다”라고 얘기를 건넨 후 옆으로 지나가는 것이 좋다.
지인들과 함께 자전거를 탈 때도 두 줄로 가기보다는 한 줄로 이동해야 한다. 자전거를 타던 도중 갑자기 방향을 바꾸거나 자전거를 세우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원근기자 lwg33@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