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기후 클러스터 조성’ 4일 전략 토론회

2015110101000014500000941
민현주 의원(새누리)
새누리당 민현주 국회의원은 오는 4일 오후 3시 인천 송도국제도시 G타워 민원동 대강당에서 ‘녹색기후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기상·기후산업 발전 전략 토론회-송도국제도시 내 기상기후산업 클러스터 및 기후과학관 유치 제안’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민 의원이 주최하고, 인천시, 기상청이 후원하는 토론회에는 인하대학교 지속가능경영연구소 소장(경영학과 교수)이 좌장을 맡는다.

발제는 정영종 인천시 녹색기후정책관과 강길모 한국기상산업진흥원 산업진흥본부 본부장이 각각 ‘인천 녹색기후클러스터 기본계획’, ‘기상·기후산업 현황 및 클러스터 조성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변순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선임연구위원, 최재본 한국기상산업협회 부회장, 백종윤 한국기상산업진흥원 산업전략실 실장, 윤하연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토론자로 나온다.

민 의원은 “기후변화를 단순한 ‘위기’가 아닌 송도 국제도시는 물론 대한민국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새로운 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이어 “송도 국제도시는 GCF가 이미 입주해있어 기후변화 대응 전략 마련의 최일선이라는 상징성과 명분은 물론, 경제특구라는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는 곳”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인천의 녹색 기후 클러스터 조성 계획과 발맞추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전략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더샵 그린워크 1·2차, 공동주택 첫 금연캠프

인천 송도국제도시 더샵 그린워크 1·2차가 전국 공동주택 최초로 금연캠프와 금연클리닉을 개최한다.

지난 31일에는 그린워크 1차 생태정원에서 ‘1박 2일 금연캠프 입소자’ 2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해 금연아파트 만들기 캠페인 등을 진행한다.

금연캠프는 오는 14~15일 영종도 지역 리조트에서 열린다. 흡연관련 건강검진, 금연교육과 낚시, 승마 등 여가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가족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건강 요리교실 등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캠프 참여 비용은 무료다. 문의 : (032) 858-9117

■한국뉴욕주립대, IFRC 사무총장 초청 강연

한국뉴욕주립대학교가 국제적십자사적신월사연맹(IFRC)의 엘하지 아 씨(Mr. Elhadj As Sy) 사무총장을 초청해 ‘인도주의 활동의 변화 양상: 국제적십자적신월사 운동’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들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대학 기술경영학과, 기계공학, 컴퓨터과학과 학생 등 약 70명이 참여해 강의를 듣고 적십자사의 비전, 인도주의적 사고, 각 나라별 활동 등을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대학교 카리스(Charis·기술경영학과 3학년)씨는 “이번 강연을 통해 적십자사의 비전과 책임감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그들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데 있어 공정과 중립의 가치를 어떻게 지켜 나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고 했다.

/홍현기기자 hh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