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해변이 7월8일 일제히 문을 연다. 고성 화진포, 양양 낙산, 강릉 경포.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두근 거린다. 대한민국 최고의 해변이 피서객들을 기다린다.



310
고성 화진포해수욕장. /강원일보 제공

# 고성 화진포·송지호 해변

모나즈 백사장·기암괴석 '신비'


화진포해변은 수만년 동안 조개껍질과 바위가 부서져 만들어진 모나즈 성분의 모래로 구성된 백사장이 1.7㎞ 펼쳐져 있는 곳으로 모래를 밟으면 소리가 나고 개미가 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고성군 시범해수욕장으로 기암괴석이 신비의 극치를 이루고 있으며 광활한 화진포 호수에 울창한 송림이 병풍처럼 둘러싸인 자연풍광이 수려한 해변으로 화진포의성(김일성별장), 이승만 초대 대통령 별장, 이기붕 별장, 화진포해양박물관이 있다.

송지호해변은 화진포해변과 같은 모나즈 성분의 백사장이 길이 2㎞, 폭 100m에 펼쳐져 있는 곳으로 물이 맑고 수심이 낮고 깨끗한 백사장 전면으로 주위의 경관이 수려한 죽도(竹島)가 동해바다 위에 놓여 있다. 담수와 바닷물이 만나는 곳으로 낚시터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38
양양 낙산해변. /강원일보 제공

# 양양 낙산·죽도 해변

서핑마니아 천국으로 거듭나다


양양 낙산해변은 피서철이면 전국 각지에서 100만명 이상의 인파가 다녀가는 대한민국의 대표 해변 중 하나이다. 백사장 길이가 2km에 달하며 깨끗한 백사장과 얕은 수심으로 관광객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또 죽도해변은 대나무숲이 우거진 죽도(竹島) 옆에 위치하고 있어 죽도해변으로 불린다.

수심이 얕고, 경사가 완만해 과거에는 가족 피서지로 각광을 받다가 최근 서핑마니아가 대거 몰리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서핑 포인트로 자리 잡았다. 서핑, 스킨스쿠버 등을 강습할 수 있는 해양종합레포츠센터가 올 7월 준공 예정이다. 



34
강릉 경포해변. /강원일보 제공

# 강릉 경포·연곡·사천진 해변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 피서지


경포해변은 동해안 최대 해변으로 경포호, 경포대와 함께 1982년 6월 26일 해안관광지로 지정됐다.

명실공히 여름피서지 1순위로 동해안을 대표하는 경포해변은 강릉시내에서 북쪽으로 6㎞, 경포대에서 1㎞ 되는 곳에 동해의 창파를 가득 담고 펼쳐진 명사오리(明沙五里)이다. 연곡해변은 길이 700m, 5만6천㎡의 넓은 백사장을 간직하고 있으며 울창한 솔밭이 넓게 펼쳐져 있어 단체의 야영지로 최적이다.

또 사천진해변은 사천면 사천진리에 있으며 길이 800m, 1만천㎡의 백사장이 있다. 사천항에서 싱싱한 횟감을 싸게 살 수 있고 맛볼 수 있으며, 사천항에서 배낚시도 즐길 수 있고 강원도 요트장이 있어 이국적인 맛을 느낄 수 있다.



37
동해 망상오토캠핑장. /강원일보 제공

# 동해 망상오토캠핑장

'4계절 예약전쟁' 캠핑족 명소


동해시 망상해변의 망상오토캠핑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자동차 전용 캠프장으로 명실상부 대한민국 3대 캠핑장이라고 할 수 있다.

2002년 세계캠핑카라바닝 대회가 열린 곳으로 캠핑에 필요한 개수대나 화장실, 샤워실 등은 기본이고 컨벤션센터, 클럽하우스, 카페테리아 캐러밴, 캐빈하우스(통나무집), 아메리칸코티지(목조연립형 주택) 등 다양한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 망상오토캠핑리조트에서는 전통 한옥 5동을 신축하여 한옥숙박체험도 할 수 있다. 500m 거리에 캠핑장 56면, 캐러밴 41대가 있는 망상제2오토캠핑장도 함께 운영한다. 동해안 자전거길이 지나가는 곳이기도 하다. 사계절 내내 캠핑 족이 몰려 '예약전쟁'을 벌이는 곳이다.



36
속초해수욕장. /강원일보 제공

# 속초해변

고속터미널서 5분 '우월한 접근성'


속초해변은 동해안 유명 해변 중 가장 접근성이 좋고 수질이 깨끗해 인기가 높다.

고속버스터미널에서 내리면 걸어서 5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속초해변 백사장은 산책하기 좋은 목재 데크를 설치했다. 해변 앞에는 섬이 떠 있어 아름다운 풍광을 연출한다.

해수욕장 주변에 청초호, 청호동 갯배, 아바이마을, 외옹치항, 대포항, 설악산, 척산온천, 영랑호 등 함께 둘러볼 관광 명소가 산재해 있다.

속초해변은 주차장과 야영장, 오토캠핑장, 관광안내소, 화장실, 급수대, 음수대, 지압 보도, 배구장, 미니축구장, 샤워장, 탈의장, 텐트 등 편의 시설도 풍부하다. 

 

 

311
삼척 장호해변.

2016070801000508300024647
삼척장호해변 '투명카누'

# 삼척 장호해변

아름다운 항구 '한국의 나폴리'


'한국의 나폴리'라 불리는 삼척 장호해변이 피서철을 앞두고 전국민의 대표 피서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장호해변은 아름다운 항구와 기암절벽이 어우러져 있고 유리알처럼 맑은 바다를 자랑한다. 또 매년 장호어촌체험마을운영위원회가 주관해 동해안의 대표적인 어촌마을 체험축제인 어촌체험마을 여름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바닷속이 훤히 들여다 보이는 투명카누 생태체험과 수중관광을 즐기는 스노클링, 스킨스쿠버, 바다래프팅 등의 신나는 바다체험이 준비돼 있고 배낚시, 어선유람 등 어선체험을 비롯 통발체험, 성게·고둥 잡기, 물고기 맨손잡기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강원일보/이경웅·고달순·박기용·정익기·박영창·황만진기자 hmj@kwnews.co.kr 

 

2016070801000508300024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