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팔도유람]임실치즈테마파크 전경3  /임실군 제공
임실치즈테마파크 전경. /임실군 제공

스위스 아펜젤러 닮은 유럽풍 전원 국내 유일 '동화속 치즈세상'
원유로 직접 만들기부터 피자등 다양한 활용요리 프로그램 재미
이달말 4D영상발효체험·유가축학습장·갤러리 갖춘 '팜랜드' 오픈
10월6~9일까지 축제도 열려… 입·몸으로 즐기는 오감만족 여행

임실
농업의 6차산업화로 농촌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프로그램도 다양해지고 있다. 전국 850여 개가 넘는 체험마을들은 마을만의 독특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해 체험객을 불러 모은다. 특히 농생명 수도를 표방하고 있는 전북에서는 6차 산업이 농촌의 신산업 모델로 뜨면서 '삼락농정(三樂農政)'실현을 위해 농촌체험 여행지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

그 대표적 사례가 임실군 성수면에 있는 임실치즈테마파크다.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스위스 아펜젤러를 떠올리게 하는 국내 유일의 치즈테마 체험형 관광지이다.

1967년 벨기에에서 온 지정환 신부(본명 디디에 세스테반스)는 소일거리가 없는 마을 청년들을 보고 기르고 있던 산양 두 마리의 젖을 이용해 치즈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렇게 시작된 임실군의 치즈산업은 이제 반세기가 흘러 우리나라의 대표 체험관광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국내 유일 체험형 치즈테마 관광지

지난 2010년 개장한 임실치즈테마파크는 관광객들에게 치즈 체험 관광에 대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04년부터 8년간의 사업기간을 거쳐 축구장 19개 넓이의 드넓은 초원 위에 조성된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치즈캐슬, 홍보관, 체험관, 놀이시설, 유가공공장, 방문자 센터, 치즈과학연구소, 판매장 등 치즈에 관한 모든 것을 한눈에 만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체험형 치즈테마 관광지이다.

치즈캐슬은 귀족들이 살던 유럽의 성을 그대로 재현한 듯 한 건축물로서 임실치즈테마파크의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층에는 250석 규모의 치즈전문식당인 프로마쥬 레스토랑, 2층에는 임실N치즈의 역사교과서이자 박물관인 홍보관으로 구성돼 있다.

프로마쥬 레스토랑에서는 치즈스파게티, 치즈돈가스, 임실치즈피자 등 임실치즈의 본연의 맛을 제대로 살린 다양한 음식들을 만나볼 수 있다.

총 3개동으로 구성된 체험관은 드넓은 초지를 끼고 옹기종기 자리잡은 유럽풍의 건물들로 임실N치즈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넉넉한 체험학습공간으로 구성된 치즈관, 테마관, 파크관에서는 청정원유로 만드는 웰빙 임실N치즈체험, 우리 쌀도우로 만드는 오감만족 임실N치즈피자 체험, 세계의 다양한 치즈요리를 직접 만들고 맛보는 유럽정통 요리 체험 등이 진행되고 있다.

[신팔도유람]지난해 열린 임실N치즈축제  /임실군 제공
① 지난해 열린 임실N치즈축제에서 참석자들이 긴피자를 만들고 있다. ② 심민 임실군수와 지정환 신부 모습.③ 젖짜기 체험. 4 임실치즈테마파크의 랜드마크 '치즈캐슬'. /임실군 제공

#치즈팜랜드 조성 사업 8월말 완공

임실치즈테마파크의 체험관광을 특화한 치즈팜랜드조성사업이 오는 8월말 완공되면 임실낙농업 및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체험관광지로 부상할 전망이다.

임실군은 지난 2011년부터 지금까지 총사업비 204억여원을 들여 4D영상발효체험관, 치즈레스토랑, 아펜젤홀, 문화예술갤러리, 판매샵, 발효숙성실, 지정환신부 삶터복원, 유가축장 건립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임실치즈테마파크가 대한민국 체험관광의 중심은 물론 임실치즈의 생산과 유통 등 치즈산업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임실치즈테마파크만이 가진 연구시설과 치즈생산 및 판매시설을 바탕으로 체험학습장을 확대, 치즈종합특구로서의 기능을 완벽히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4D영상발효체험관은 1회 44명이 치즈발효과정을 4D영상으로 체험할 수 있고, 치즈레스토랑은 106명이 동시 이용 가능하며 회의, 공연 등의 시설을 갖춘 아펜젤홀은 180명을 수용할 수 있다.

또한 문화체험과 캐릭터 상품 등을 판매하는 문화예술갤러리와 판매숍이 건립되고 우리나라 최초의 치즈공장이 복원되며 치즈숙성, 치즈제조시연, 와인바 등이 설치되는 발효숙성실, 다양한 가축 체험시설인 유가축체험장 등이 들어선다.

#제2회 임실N치즈축제 개최

오는 10월 6일부터 9일까지 임실치즈테마파크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2회 임실N치즈축제'는 임실치즈 및 치즈테마파크의 인지도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임실군은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된 임실N치즈 콘텐츠를 활용해 축제 경쟁력 인프라를 확보하고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관광·산업축제로의 정착 기반 마련을 위한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 축제는 임실N치즈를 소재로 하는 체험·관광형 축제로 임실N치즈 전국적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지역특산품 판매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전북일보/강현규·김윤정기자 kking152@jjan.kr

2016080501000351900015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