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EZ 스마트시티 인프라 구축 확대
송도 5·7공구 내년 7월 준공 등 순항


# 스마트시티 인프라를 송도 등 인천경제자유구역 전역으로 확대하는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송도 5·7공구 스마트시티 기반시설 구축사업이 내년 7월 준공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6월부터 광통신 기반망 설치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송도 6공구는 통신 관로 구축공사가 이뤄지고 있으며, 송도 8공구는 도로 및 공동구 내 통신 관로 구축공사가 지난해 7월 완료돼 스마트시티 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실시설계가 시작될 예정이다.

청라국제도시 투자2블록('스타필드 청라' 조성 대상지) 스마트시티 기반시설 구축사업은 2019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올 상반기 착공한다.

영종하늘도시 1단계 사업(시행자·LH)과 미단시티 사업(시행자·인천도시공사)의 스마트시티 기반시설은 오는 6월 인천경제청에서 인수할 예정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스마트시티 기술력은 국내를 뛰어넘어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스마트시티 산업특화형 모델 발굴 연구용역'을 진행 중으로,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국가전략 R&D 실증단지' 공모에 참여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 외국어 홍보물 감수위 구성
홈페이지서 오류 표기 신고센터도 운영

#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외국어 홍보물 등을 감수하는 위원회와 외국어 오류 표기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인천경제청은 외국어 홍보물과 각종 도로 안내표지판에 적힌 외국어의 정확한 표현을 위해 '외국어 홍보물 감수위원회'를 구성하고 원어민 교수 3명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외국어 홍보물 감수위원회는 인천대, 한국조지메이슨대, 채드윅국제학교 원어민 교수 3명과 인천경제청 외국어 전문요원 등 총 7명으로 구성됐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외국어 오류 표기 신고는 인천경제청 홈페이지(www.ifez.go.kr)에 개설한 신고센터 또는 투자유치기획과(032-453-7304)로 하면 된다.

/목동훈기자 mok@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