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계 어린이 전문 교육문화시설인 (주)펀스테이션이 오는 2007년 성남시 분당에 들어선다.
펀스테이션 분당은 직영으로 운영하는 어린이 놀이 테마파크, 파티룸, 문화 및 집회시설 등 엔터테인먼트 존과 어린이 영어도서관, 어린이 박물관, 영·유아 신체발달 및 지능개발센터 등이 들어서는 엔터테인먼트 센터다.
이 센터에는 애프터스쿨, 영어 유치원, 캐나다 옥스포드러닝센터와 제휴하는 어린이 영어아카데미 등의 에듀케이션존, 어린이 공연장, 어린이 전문 클리닉, 미용실, 사진관, 레스토랑 등 라이프 존 등이 포함된다.

국내 최초의 어린이 전문 놀이공원을 표방하고 있는 '펀스테이션 분당'의 테마파크는 청소년과 성인 중심인 국내 대부분의 놀이시설과는 달리 국내 최초로 12세 이하 어린이 전용 놀이기구 중심으로 구성돼 있을 뿐 아니라 파티룸, 플레이 클럽, 전자오락 등 테마별로 구분해 아이들의 다양한 문화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도록 설계된다.

교육센터는 어린이 스포츠 센터, 영어 유치원, 영어 아카데미, 다양한 애프터 스쿨, 어린이 도서관, 보육시설 등으로 구성되며 미국 유수의 교육기관과 연계해 검증된 프로그램과 세계적으로 그 수준이 높다고 알려진 유대식 교육 프로그램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고 있다.

펀스테이션의 재활치료센터에서는 성남시의 일부 어린이들이 무상으로 치료 받을 수 있게 일정 정원을 배정하고, 테마파크에서도 지역에 거주하는 소년·소녀가장, 저소득층 자녀, 결손가정 자녀 등을 초청해 무료 행사를 벌일 계획이다.

이밖에도 펀스테이션은 관내 초등학교에 미국서 파견되는 원어민 교사를 일정 시간 파견, 무료로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국내 최초의 어린이 전용 영어 도서관을 무료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펀스테이션 교육 시설의 큰 특징은 초기 진단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적성을 분석 발굴해 이를 토대로 아이들의 적성과 수준에 맞는 분야의 교육을 권장하는 것으로 기존의 음악, 미술, 체육 등에서 한단계 나아가 발레, 골프, 피트니스 등을 포함한 다양한 애프터 스쿨을 갖추고 있으며 적성검사를 통해 아이의 관심사와 잠재력을 파악, 개인에 맞는 과목과 프로그램을 추천해 주고 있다.

펀스테이션 관계자는 “펀스테이션 분당은 어린이가 원하는 재미와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한 곳에서 제공하려는데 주 목적이 있다”며 “어린이만의 문화가 아닌 가족이라는 특성을 감안, 가족중심의 도심 종합문화, 레저공간을 조성해 분당지역의 랜드마크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펀스테이션은 총 사업비 600억원 규모로 외자 3천만달러를 유치, 대지 2천여평, 연면적 1만1천여평에 지상 6층, 지하 3층 규모로 오는 2007년 9월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성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