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라디오
수원미디어센터 '마을미디어 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한 마을라디오의 제작 현장. /수원문화재단 제공

수원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수원미디어센터가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마을미디어 활동가를 위한 '2023 마을미디어 활동 지원사업' 공모를 연다.

이번 사업은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운영하는 미디어(영상, 라디오, 신문 등)를 매개로 이웃과 지역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마을미디어 활동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공모의 특징은 미디어 활동의 현장성을 더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콘텐츠 제작 지원을 강화한 점이다. 기존 지원유형을 단순화해 참여범위도 늘렸다.

수원시민으로 구성된 3인 이상의 마을미디어 활동 단체라면 이번 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활동기간과 추진내용에 따라 지원유형(성장형, 매체형)을 선택하면 된다.

성장형은 지역 기반 콘텐츠 제작 및 유통 활동과 단기 마을미디어 프로젝트 등을 지원하는 유형이다. 3년 미만의 신규 활동 팀이 대상이다.

매체형은 정기적 매체 운영과 시민 참여형 마을미디어 행사 등을 지원하는 유형으로 3년 이상 활동한 팀이 대상이다. 이들에게 사업비와 함께 콘텐츠 제작을 위한 장비 및 시설 대여, 역량 강화 교육, 네트워크 등도 지원한다.

오는 16일 수원미디어센터에서 사전 사업 설명회가 열리며 접수는 오는 3월 6일부터 15일까지 10일간 진행한다. 자세한 사항은 수원미디어센터 누리집(swmedia.or.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전화(031-215-3608)로도 문의 가능하다.

/조수현기자 joeloach@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