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이 지역 문화예술인 및 단체를 위한 2024년도 문화예술 지원사업 공모를 시작한다.
이번 공모지원 사업은 지역 문화예술인의 자율적이고 다양한 문화예술 창작 및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크게 ‘문화예술 창작지원사업’, ‘유망예술가 지원사업’, ‘경기예술활동 지원사업’, ‘형형색색 문화예술지원사업’ 등 총 4개 사업을 진행한다.
올해 공모에서 개선된 주요 사항은 △문학 장르 공모 상반기 실시 △예산 집행 및 정산 편의 확대 △원로예술인 및 장애예술인 대상 우선할당제(형형색색 문화예술지원사업) 실시 △정산 기한 명시 및 책임 강화다.
‘문화예술 창작지원사업’은 지역의 전문예술인(단체)의 창작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연극·무용·다원, 음악·전통, 시각, 문학 총 4개 분야로 미발표 신작에 한해 공모 가능하다. 사업비는 총 8천만 원으로 건당 최대 지원금은 분야별로 다르다.
‘유망예술가 지원사업’은 활동경력 5년 이내의 지역 신진예술가 및 단체의 창작활동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다. 공연과 시각 총 2개 분야의 창작 및 실연을 지원한다. 사업비는 총 3천200만원으로 건당 300만원에서 5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경기예술활동 지원사업’은 경기문화재단과 협력해 추진하는 지원사업이다. 전문예술분야의 예술활동 지원, 관내 지역공동체와 연계한 예술프로젝트 지원, 수원지역 문화기반시설과 문화거점에서 실행되는 문화예술 기획 프로그램에 대해 지원한다. 사업비는 총 1억3천600만원으로 건당 최대 1천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형형색색 문화예술지원사업’은 지역 예술인 및 단체의 다채로운 문화예술 활동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다. 연극·무용·다원, 음악·전통, 시각, 문학 총 4개 분야로 충분한 사업 기간 제공을 위해 상반기 중 연 2회 공모 방식으로 진행한다.
아울러 문화예술 지원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원로예술인 및 장애예술인 대상 우선할당제를 실시한다. 사업비는 총 1억2천만원(1·2차)으로 건당 최대 4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신청 자격요건은 경기예술활동 지원사업을 제외한 3개 사업 모두 공고일 현재 수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예술단체 또는 수원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예술인이어야 한다.
예외 자격요건으로 경기예술활동 지원사업의 경우, 경기도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예술인 또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단체로 지원사업 활동을 수원지역에서 실시할 수 있어야 한다. 사업 기간은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다.
접수는 오는 23일부터 25일 18시까지 3일간 수원문화지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