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공학대학교가 어규호 교수(메카트로닉스공학부) 연구팀의 학부연구생이 참여한 논문이 SCIE급 국제학술지인 ‘IEEE Access’에 게재되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한국공대 최정민 학생(4학년·기계설계공학부)이 제1저자로 참여했다.
이들은 커리큘럼 학습 과정에서 얻은 피드백을 활용해 다양한 환경 내 충돌 회피를 수행할 수 있는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제안된 방법은 정형화된 커리큘럼을 따라 학습을 진행하는 기존의 방식에 비해 여러 형태의 장애물이 존재하는 환경에서도 효율적인 충돌 회피가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최정민 학생은 “모바일 로봇의 효율적인 충돌 회피를 위해 피드백 기반의 커리큘럼 학습을 적용해 보려는 시도가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 같다”며 “향후 해당 기술을 활용해 로봇 관련 연구소 및 기업에서 상용화까지 시도해볼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어규호 교수는 “최정민 학생은 연구프로젝트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학부 교과목으로 운영중인 ER(공학 연구) 교과를 통해 본 연구팀에 합류했으며 연구 주제를 스스로 탐색하고, 실험 및 논문 작성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한 점이 이번 성과의 특별히 의미가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어교수는 “이번 연구는 커리큘럼 학습을 활용한 충돌 회피 알고리즘의 실제적인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향후 소규모 맞춤형 물류 환경에서의 물류로봇 시스템 구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경기도의 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SCIE급 국제학술지인‘IEEE Access’ 지난 19일자 온라인판으로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