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한경국립대 김선희·류원정 교수. 2024.6.13 /한경국립대 제공
(왼쪽부터)한경국립대 김선희·류원정 교수. 2024.6.13 /한경국립대 제공

한경국립대학교 김선희·류원정 교수가 한국연구재단이 최근 발표한 2024년도 인문사회분야 중견연구자 지원사업과 신진연구자 지원사업에 각각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행정학전공 김 교수가 선정된 중견연구자 지원사업은 중견급 연구자가 우수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문적 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김 교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한국 사회서비스 정책의 협업적 공공관리 이론모형 개발과 사례연구’를 주제로 향후 5년간 연구를 진행한다.

해당 연구는 신제도주의적 접근을 통해 사회서비스 정책과 서비스전달체계의 제도화 과정을 분석하고 재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동안 김 교수는 행정학계의 우수학술지인 한국행정학보와 한국정책화회보 등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고, 과거에도 한국연구재단의 박사후 국내연수,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우수논문 지원사업 등에 선정돼 다양한 연구과제를 수행한 인물이다.

신진연구자 지원사업에 선정된 복지상담학전공 류 교수 또한 ‘근거기반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의생명과학적 개입의 메커니즘 연구’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다.

해당 연구는 총 6천775만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아 부모의 양육환경 개선을 위해 신체의 생체표지자(Biomarker)를 활용한 개입 매커니즘을 중심으로 이뤄질 계획이다.

류 교수는 사회심리 및 정신의학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 받는 상위 5% 이내 국제학술지에 ‘심리적 트라우마: 이론, 연구, 실천 및 정책(Psychological Trauma: Theory, Research, Practice, and Policy)’을 주제로 한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