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적 이해 넘어 탐구·실행·성찰로 깊이 더하는 교육
수업과 교실의 변화 이끄는 학습공동체로 교사 전문성
학교 구성원 주도적으로 함께 성장하는 ‘참여형 학교’
IB PYP(Primary Years Programme) 후보학교인 광명서초등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고 있다.
비영리 교육재단인 국제바카로레아기구(IBO)에서 개발·운영하는 국제 인증학교 교육 프로그램인 IB PYP는 학생 스스로 지식을 습득하도록 유도하고 토론과 발표 등을 통한 의사소통과 협업을 토대로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방식이다.
광명서초는 PYP후보학교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탐구, 자율,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광명서초 무엇이 다를까
#탐구중심학습
학생들은 스스로 질문을 제기하고, 답을 찾기 위해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활용한다. 실제적 경험을 통해 탐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능동적인 학습자로 성장한다는 설명이다. 학생의 호기심을 자극해 형성된 개념은 새로운 지식, 기술 및 이해로 확장·전이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광명서초에서는 ‘왜’와 ‘어떻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탐구 주제에 대한 자신만의 질문에서부터 탐구를 시작하기 때문에 수업에 몰입하는 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천 활동 강화
PYP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제적 소양. 이에 학습을 교실 내에 국한 시키지 않고 배운 것을 지역적·국가적 맥락에서 참여하고 실제 세계와의 연결을 강화해 실천 능수업과 교실의 변화를 이끄는 학습공동체로 전문성을 키우는 교사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3학년 학생들은 초학문적 주제 ‘우리 모두의 지구’를 통해 생명 존중에 대한 책임감을 기르는데, 2학년 학생들을 초대해 발표회를 열어 특별한 경험을 했다. 4학년은 ‘우리의 현재는 과거와 연결돼 있으며 강점을 살려 성장한다’는 주제로 과거의 나를 돌아보고 자신의 강점을 찾아 IB 학습자상과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도록 과정을 구성했다. 특히 진로와 관련한 미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고, 발표·공유를 통해 지속적인 실천을 다짐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역량 중심 평가
PYP 평가 방식은 지식, 개념적 이해, 기능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모두가 평가 역량을 선보여야 한다. 평가를 통해 단순한 시험 점수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에서 학생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찰과 피드백으로 지속적인 학습 성장을 위한 정보를 얻는다. 광명서초는 명확한 평가 기준을 학생들과 공유하고, 채점 기준을 학생들과 함께 설계하는 등 학생의 주도성을 높이기 위한 도전을 계속하고 있다.
■수업과 교실의 변화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지속적이고 정례적인 IB 코디네이터와의 협의회, 다양한 방식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으로 성장의 기회를 마련한다. 또 수석교사와의 협업으로 수업에 깊이와 전문성을 더했다고 소개한다. 함께 연구하고 함께 실천하는 문화를 통해 교사들은 새로운 교육 방법을 습득하고, 수업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돼 IB의 프레임워크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조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참여
새 학년을 준비하는 2월에 IBO에서 주관하는 학교로 찾아오는 연수를 실시해 PYP 프로그램을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한 기반을 다졌다. 또 IB 국제공인 전문 강사, 대학연계 IB 전문가 과정, 개념기반 탐구학습 연수 등 IB프로그램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내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러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멘토링 및 코칭 시스템으로 신규 및 저경력교사, 복직교사들의 빠른 적응과 전문성 성장을 지원한다.
광명서초 관계자는“‘IB와 함께 배우며 미래를 꿈꾸는 행복학교’라는 비전에 맞게 교사뿐 아니라 학교 구성원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함께 성장하는 공간으로서의 학교로 변화하고 있다”며 “IB 후보학교는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구성원까지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학교 운영을 추구한다”고 밝혔다.
#학생 주도 참여 활동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생 주도 참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키우고 있다. 학생자치회는 매달 학교 구성원 전체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논의하고 학생의 목소리를 내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급식에 대한 선호도 조사, 스승의 날 맞이 감사 이벤트, 복도 통행 캠페인 등 삶에서 만나는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이 외에도 ‘공정무역 인증학교’로서 학생 공정무역 동아리 활동을 지원해 삶에 대한 넓은 관점을 형성하고 있따.
#학부모 주도 참여 활동
내 아이만 생각하는 것이 아닌 학교 전체의 발전을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학부모회, 학부모 동아리(서초록)활동을 지원한다.
특히 광명시청 탄소중립과와 연계한 기후동아리‘쓰담쓰담 서초록’은 기후 위기와 멸종위기 동물을 주제로 생명의 순환과 생명 존중에 대해 탐구하고 있는 3학년 학생들과 수업을 했다. 이것은 학부모의 학교 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 교사의 학부모에 대한 열린 마음이 바탕에 있어 가능했다는 평가다. 광명서초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긴밀한 협업체제를 통해 학교 교육활동 전반에서 학부모로부터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받고 있다.
#지역 사회 연계 활동
지역 사회 기관, 단체와 협력해 교류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이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광명시 기후 에너지 센터와 연계한 광명 BEE 에너지 학교 프로그램으로 기후 위기 대응 인식 전환 교육을 실시, 캠페인 활동을 펼쳤다.
이는 IB의 초학문적 주제 및 공정무역 동아리 활동과도 연계해 학교 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뤄졌다.
이 밖에도 광명문화원과 연계한 광명 문화 탐방, 광명시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 광명심포니오케스트라의 찾아오는 교과서 음악회 등 지역 사회와의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광명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우리 아이들이 사고하는 힘, 도전 의식, 탐구 방법을 익혀 평생 학습자로 성장해 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IB 교육을 시작했다”며 “학생들은 탐구 방법을 익히며 자신의 배움과 지식을 함께 공유하는 생활이 즐겁고 초학문적 개념 렌즈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눈과 사고력이 깊어졌다. 학생들이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며 탐구, 자율, 참여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깊이 있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교사가 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