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과 학생들이 1학기를 마치며 졸업전시회를 마무리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있다. 2024.7.31 /강동대 제공
강동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과 학생들이 1학기를 마치며 졸업전시회를 마무리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있다. 2024.7.31 /강동대 제공

강동대학교(총장·서석해)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과(학과장·김종익) 학생들이 1학기를 마치며 졸업전시회를 마무리했다.

지난 31일 강동대에 따르면 졸업예비생들의 개인작은 물론 AI기반 웹툰 및 콘텐츠 창작품을 선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현 2년제(2025년도 3년제로 신입생 모집 예정)로 실질적으로는 3학기 만에 완성도는 물론 여러 방향에서 의미 있는 작품들을 제작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졸업전시준비위를 꾸려 학생 주도의 전시로 진행했다는 데 큰 의의를 두고 있다.

졸업준비위원장 문예인, 부위원장 김율 학생은 “금년 전시는 기존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졸업작품과 더불어 AI작품을 내보이고, 프롬프트 팩토리 시상식을 진행하며 높은 퀄리티의 작품들과 볼거리가 많은 전시를 보여드리는 것에 집중했다”며 자부심을 내보였다.

학생들은 SNS를 통한 홍보로 많은 분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노력을 쏟았고 방문한 방문객들이 그만큼의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이벤트를 구성해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이번 전시회 축하를 위해 웹툰협회, 한국웹툰산업협회, 소미미디어, 오늘의웹툰, 씨엔씨레볼루션, 박태준만화회사, 재담미디어, 리버앤스타, 픽스트랜드, 성안당, 두유라이크 등의 웹툰과 애니 업계 관계자와 이세현 작가, 민경조 감독, 오주희 성우, 이지선 작가 등의 업계 실무자들이 함께하는 뜻 깊은 네트워킹 자리가 되기도 했다.

특히 프롬프트팩토리 외에도 AI크리에이터(대표·이영운), 스테이블디퓨젼코리아(대표·최돈현), 미드저니코리아(대표·조남경) 등 국내 대표 AI 그룹의 운영진이 대거 출석한 전례 없는 행사로 치루어졌다.

프롬프트팩토리와 강동대학교가 진행한 “생성형 AI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한 맨땅에 헤딩 캡스톤 캠프”를 성공적으로 완료해 시상식을 진행하였다. 대상 100만원의 상금과 트로피, 우수상, 장려상 팀에게는 각각 50만원의 상금이 주어졌다.

대상은 ‘AI 웹툰 프로젝트’를 진행한 문예인, 최지혜, 박준하, 장혜나 학생이 수상하였으며, 학생들의 작품 진행기를 담은 책 ‘우당탕탕 AI 콘텐츠 개발하기(가제)’를 ‘책바세’를 통해 출판할 계획이다.

이 책은 ‘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성안당)’ 저자인 김한재 교수와 함께 김종익 교수, 문태연 교수가 공동저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이 책은 AI를 활용해 만화, 영상, 굿즈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실질적인 노하우를 담아, 많은 작가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