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교육지원청(교육장·한양수)이 관내 공립학교 전체 행정실장들을 대상으로 통합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성남교육지원청 제공
성남교육지원청(교육장·한양수)이 관내 공립학교 전체 행정실장들을 대상으로 통합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성남교육지원청 제공

지역 교육발전 행정협력 강화

리더십·협업과 혁신의 미래 모색

성남교육지원청(교육장·한양수)은 31일 교육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고 경기도 교육 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관내 공립학교 전체 행정실장들을 대상으로 통합연수를 개최했다.

연수는 부서별 정책 소개, 리더십 강의, 성남시립합창단의 문화 공연 감상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성남교육지원청 행정국이 진행한 부서별 정책 소개에서는 행정국 7과의 주요 정책 추진 사항을 상세히 공유했다. 특히 각 부서에서 추진하는 행정 정책을 통합적으로 안내해 부서 간 중복된 정보 전달을 줄이고 일원화된 전달 체계를 구축했다.

리더십 강의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행정실장들이 현장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전략과 기법을 배우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강의를 맡은 권수정 강사는 “변화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행정실장들은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학생들 사이의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소통을 기반으로 한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의 이후에는 참가자들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신들의 리더십 스타일을 점검하고, 이를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양수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행정실장들이 성남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우리 교육지원청은 향후에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행정실장들의 전문성과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며, 특히 행정실장들이 현장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성남교육지원청은 성공리에 끝난 이번 연수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교육현장의 핵심 인력인 행정실장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성남/김순기기자 ksg2011@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