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최근 전자상거래가 활성화하면서 소비자들의 피해사례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 쇼핑몰의 합리적인 이용법과 피해예방 요령은 무엇인지?
 ▲답=지난해 8월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는 1천640만명을 넘어섰다. 기업과 소비자간 인터넷 거래 규모 역시 지난해에 비해 3배이상 늘었다. 24시간 쇼핑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입할 수 있어 인터넷쇼핑몰 사용자수도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을 합리적으로 이용하려면 먼저 구입상품을 결정한 다음 다른 소비자들이 인터넷에 올린 쇼핑 경험담을 확인해 추가정보를 얻은 후 가격비교 사이트를 검색한다. 쇼핑몰이나 가격비교 사이트보다 특정한 상품만 취급하는 전문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상품은 가격과 운송료, 애프터서비스 조건, 사양, 부가세 포함 여부에 따라 최종 가격이 결정되는 만큼 구매조건의 상품 상세정보를 충실히 제공하는 쇼핑몰을 이용한다.
 인터넷 사기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선 우선 쇼핑몰 사업자 신원을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전화번호와 이메일주소, 대표자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등 신원정보를 확인하고 거래해 인터넷 사기를 예방한다. 그리고 이용약관을 끝까지 읽어야 한다. 약관은 사업자와 분쟁이 발생할 때 판단의 근거가 되므로 읽지 않고 그대로 동의하고 클릭하면 나중에 피해를 보상받기 어렵다. 또한 주문체결 결과를 반드시 출력·저장해 만약의 분쟁에 대비한다. 대부분의 쇼핑몰은 이메일과 문자메시지 등으로 주문 결과를 통보해 주는데, 이것이 지켜지지 않으면 쇼핑몰에 전화나 이메일을 통한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 공짜 또는 과다한 경품을 제공하거나 높은 할인율을 보이는 쇼핑몰의 허위 과장광고를 주의한다.
 공짜 경품 제공은 대개 개인 신상정보를 수집해 다른 용도로 사용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쇼핑몰 이용이 바람직하다. 끝으로 상품 배달시 그자리에서 상품을 확인해 주문한 물건과 다르거나 하자가 있으면 조치를 취한다. 문제가 있을 때 신속하게 업체에 연락해 교환방법과 반송료 등을 확인해야 보상받기 쉽다. /제공:한국소비자연맹 인천시지회(434-41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