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가 심상치 않다.
관객 점유율 20%대였던 80, 90년대를 뒤로하고 지난 2년간 30%대를 정복
했던 한국영화가 올해는 40%대로 돌입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 상반기
한국영화 점유율이 39%에 이르렀다는 사실과 여름시즌 이후 한국영화는 화
제작들이 줄을 잇는 반면 외화는 '반지전쟁"을 제외하고 이렇다할 대작이
없다는 점등이 이런 조짐을 뒷받침하고 있다.
영화인회의 배급개선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올 상반기 개봉영화 흥행현황에
따르면 20위권내에 한국영화가 무려 9편이나 포진하면서 관객점유율이 39%
에 이르렀다. 점유율을 끌어올린 한국영화들은 전국 810만명을 돌파한 '친
구"를 필두로 현재 전국 200만명을 넘어선 '신라의 달밤" 및 '선물"(116
만명), '인디언 썸머"(102만명), '번지점프를 하다"(96만명), '자카르
타"(78만명), '하루"(75만명),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60만
명), '파이란"(43만명) 등.
한국영화가 상반기에 이처럼 선전한데는 '친구"와 '신라의 달밤"이 큰 몫
을 했는데, '신라의 달밤"의 경우 흥행열기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또
두편 못지않게 흥행이 점쳐지는 화제작들이 대거 하반기에 몰려있어 '한국
영화 점유율 40%"에 대한 설득력을 더하고 있는 것이다. 하반기 화제작으
로는 '엽기적인 그녀" '세이 예스" '무사" '킬러들의 수다" '흑수선" '
화산고" '봄날은 간다" '피도 눈물도 없이"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등
을 꼽을 수 있다.
오는 27일 개봉하는 곽재용 감독의 '엽기적인 그녀"는 PC통신에서 폭발적
인 인기를 끌었던 내용에다 전지현·차태현이라는 N세대스타들을 앞세운 상
업성이 특징. 8월 중순께 개봉예정인 김성홍 감독의 '세이 예스"는 최근
할리우드로 진출한 박중훈이 광적인 연쇄살인마로 변신, 관심을 끌고 있
다.
9월 8일 개봉예정인 '무사"는 정우성 안성기 및 '와호장룡"으로 세계적인
스타로 급부상한 장쯔이라는 '스타파워"외에 중국 올로케와 제작비 70억원
이라는 스케일, '비트"의 김성수 감독 등의 면면이 벌써부터 관객들을 설
레게 하고 있다. '킬러들의 수다"는 '간첩 리철진" 등으로 잘 알려진 장
진 감독의 재기발랄함과 신현준 신하균 원빈 등의 주연배우들간에 발생할
화학반응이 기대되는 작품.
'흑수선"은 '깊고 푸른밤" 등으로 80년대를 주름잡았던 배창호 감독이 연
출하는 한국형 블록버스터. 40억원의 제작비에다 50년의 시공간을 넘나드
는 스케일, 이미연 안성기 이정재 정준호 등 출연진이 호화롭다. '화산
고"는 화산고교의 1인자가 되려는 청춘들의 얘기를 무협지풍으로 옮겨놓
은 상상력이 관심을 끄는 작품. 장혁이 주인공을 맡았다.
'봄날은 간다"는 소리를 찾아다니는 남자와 지방 라디오 방송국 여자 PD
의 담백한 러브스토리. 유지태·이영애 그리고 '8월의 크리스마스"의 허진
호 감독 작품이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이밖에 전도연을 앞세운 '피도 눈
물도 없이"는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의 류승완 감독이, SF대작 '성냥팔
이 소녀의 재림"은 장선우 감독이 연출하는 작품들이라는 점에서 흥행작으
로 꼽히고 있다.
강우석 감독은 “적어도 앞으로 3, 4년간은 '친구"같이 대박을 터트리는
영화들이 1년에 3, 4편은 나올 것”이라는 말로 한국영화의 지속적인 점유
율 상승을 예견했다. 점유율 40%대를 바라보는 한국영화의 약진은 해외영
화제 진출, 일본흥행 등이 증명하듯이 한국영화 수준이 전반적으로 높아
진 결과라는게 영화관계자들의 공통된 평가다. 여기에다 멀티플렉스 바람
이 불면서 극장환경이 대폭 개선된 점도 관객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
이다. 상반기 흥행을 토대로 하반기에도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한국
영화가 과연 '점유율 40%대"라는 역사를 기록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