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팝스타 마돈나가 데뷔 20년을 맞아 신보 'American Life'를 출시했다.
 
83년 자신의 이름을 딴 앨범 'Madonna'로 데뷔한 이래 마돈나는 지금까지 'Like a Virgin', 'Erotica','Music'등 총 9장의 정규 앨범을 발표, 그중 12곡을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올리는 등 정상의 인기를 누려왔다.
 
그의 음악과 뮤직비디오는 성과 종교 등 민감한 주제를 다뤄 항상 숱한 화제를 몰고 왔다. 이번 앨범 타이틀 'American Life' 뮤직비디오에서는 이라크전을 연상케 하는 배경으로 군복 차림의 마돈나가 패션쇼장에서 부시 대통령에게 수류탄을 던지는 장면으로 사회적인 파문을 일으켰다.

마돈나는 이같은 이미지가 “폭력과 전쟁과 파괴에 대한 한 대체물을 발견하려는 나의 희망”을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이라크전과 관련한 사회적인 파장을 고려해 미국 내 뮤직비디오 방영을 철회한 상태다.
 
첫 싱글곡 'American Life'는 스타로서의 화려한 생활조차도 자신의 삶을 완성시켜 주지는 못한다는 비판적인 내용. 불규칙한 테크노 리듬에 키보드, 어쿠스틱 기타가 공존하며 후반부에는 마돈나의 랩도 들을 수 있다.
 
앨범에는 오케스트라 연주가 가미된 영화 'OO7 어나더데이'의 주제가 'Die Another Day'를 비롯해 팝과 록의 조화를 시도한 'I'm so Stupid', 전형적인 클럽댄스 뮤직, 포크풍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 11곡을 수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