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바로알기 종주단은 1일부터 5박6일간의 일정으로 170㎞를 걷는 대장정에 나선다. 종주 단원들은 이번 종주대회를 통해 무심하게 지나쳤던 인천의 곳곳을 살펴보고 인천의 역사와 문화, 환경에 대한 실태도 직접 눈으로 확인한다. 인천 바로알기 종주대회 코스의 주요 포인트를 살펴보고 이번 종주대회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이 인천을 위해 무엇을 고민해야 것인가를 들어 봤다.〈편집자 주〉
▲한남정맥 맛보기
우리나라는 하나의 대간과 정간, 그리고 13정맥으로 나눠져 있다. 이 중 한남정맥은 경기도와 인천을 지나는 백두대간과 연결된 유일한 정맥이다.
종주단은 인천대공원에서 만월산을 넘어 철마산, 계양산을 넘는다. 그리고 역사문화의 보고인 강화도 마리산을 오르게 된다. 인천의 유일한 한남정맥은 그러나 콘크리트 숲에 둘러싸이고 아스팔트에 의해 허리가 잘려나가 있는 상태다. 인천의 자연환경은 그렇게 '개발'이란 명분으로 베이고 상처받고 있다.
종주단은 이번 한남정맥을 오르며 인천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배우고 앞으로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를 고민하게 될 것이다.
▲해양생태공원
350만㎡에 이르는 해양생태공원은 폐염전을 중심으로 지난 1999년 6월에 개장됐다. 생태전시관과 자연학습장·염전학습장·개펄체험장·담수연못·조류관측소 등의 시설이 들어서 있다. 염전은 조선말기부터 인천을 대표하는 '상업'의 하나였다. 종주단은 햇볕에 바닷물을 말리는 작업을 반복해 생산하는 천일염의 생성과정을 살펴보면서 우리 선조들의 지혜와 당시의 생활상을 엿보게 된다.
염전창고를 개조해 만든 생태전시관에서는 벌노랑이, 해당화 등 염생식물의 사진과 소금의 작업광경, 소래포구의 사진 등을 감상한다.
▲송도국제도시 홍보관
송도국제도시내 개펄타워에 자리잡은 인천경제자유구역 신홍보관(비전21)은 청소년들에게 인천의 미래를 한 눈에 보여주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경제자유구역청이 28억6천만원을 들여 지난해 5월부터 갯벌타워 19층과 21층에 만든 이 홍보관은 개발현장의 실제 체험이 가능한 입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전체 모형 전시물과 전망대가 설치돼 있다.
동북아 물류허브도시로 국제 비즈니스도시로 탄생할 송도국제신도시는 인천 청소년들이 주무대가 될 것이며 그 개발 역사의 현장에서 앞으로 자신들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한번 더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역사문화의 보고 강화도
이번 종주 일정에서 이틀을 머물게 되는 강화도는 그만큼 볼거리와 배울거리가 많은 곳이다. 섬 전체가 하나의 박물관으로 불릴만큼 역사문화의 유적지가 산재해 있다.
강화에 도착한 종주단은 먼저 하점면 고인돌을 둘러본다.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족장의 무덤으로 알려져 있다. 강화도에는 고려산을 중심으로 130여기가 분포돼 있다. 강화도에 있는 고인돌 가운데에선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를 지닌 것도 포함돼 있다. 고인돌은 당시 강력한 정치권력을 가진 부족국가가 강화도에 있었음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문화재이기도 하다.
종주단은 마리산 등반을 통해 한민족의 역사를 되짚어 보게 된다.
우리 민족의 정신적 지주로 불리기도 하는 마리산은 해발 468m로 세 봉우리가 나란히 서 있어 먼곳에서 보면 그 모양이 아름답고 웅장하다. 정상에서 보면 남쪽으로 서해의 여러섬이 보이고 맑은 날에는 북쪽으로 개성의 송악산이 보인다.
전국체전이나 국가의 주요 행사시 성화를 붙이는 참성단은 그 중간 봉우리에 있다. 고려사나 신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참성단은 단군이 천제를 올리던 곳이라 전하고 있는데 경주의 첨성대처럼 기초는 하늘을 상징해 둥글게 쌓고 단은 땅을 상징해 네모로 쌓아 하원상방형을 이루고 있다.
강화도는 저항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고려시대부터 강화도는 국방상 주요한 거점이었다. 몽골 침입에 따른 항쟁을 비롯해 구한말 제국주의 침략에 맞서기도 했던 곳이다. 강화도의 해변은 진과 돈대, 포대로 둘러싸여 있을 정도로 국방유적이 많다. 육군박물관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강화도에는 12진보, 54돈대, 8포대가 전 지역에 골고루 분포돼 있다. 한 마디로 섬 전체가 하나의 커다란 성과 같은 역할을 했던 곳이다.
강화도 종주의 포인트는 바로 외세의 수많은 침략에 맞섰던 한 민족의 강인함과 불굴의 투지, 조국에 대한 사랑과 소중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인천국제공항과 영종도
단군 이래 최대의 역사(役事)로 불렸던 인천국제공항 건설이 완료된지도 이미 4년이나 흘렀다. 명실공히 세계 최고의 공항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인천공항은 인천의 자부심이기도 하다. 최첨단 시설과 완벽한 시스템을 갖춘 인천공항에서 청소년들은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우리의 국력(國力)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될 것이다.
종주단은 인천공항에서 인천이 이제 대한민국 속의 인천이 아닌 세계 속의 인천임을 느끼고 내가
미리가본 인처바로알기 종주길
입력 2005-08-01 00:00
지면 아이콘
지면
ⓘ
2005-08-01 0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
-
투표진행중 2024-11-17 종료
법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에 대한 1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벌금 100만원 이상의 유죄가 최종 확정된다면 국회의원직을 잃고 차기 대선에 출마할 수 없게 됩니다. 법원 판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