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태민안과 인천시의 번영 그리고 인천시민들의 안녕을 기원하는 도호부대제가 오는 14일 오전 10시부터 인천도호부청사에서 개최된다. 제41회 인천시민의 날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도호부대제는 시가 주최하고 (사)인천예총이 주관하는 대규모 제례로 대헌고가 일무(문무, 무무)를 출 예정이다.
 도호부대제는 도호부청사에서 지내는 큰 제사란 뜻이며 격년제로 10월15일 시민의 날 전날에 열리고 있다. 대제때 추는 의식무인 일무는 선왕의 문덕과 무공을 찬양하는 문무와 무무로 이뤄지며 총 72명의 인원이 참가한다.
 이날 식전행사로는 판굿, 어린이를 위한 마술쇼, 전통연날리기, 시민참여 민속행사가 열리며 공식행사는 기념행사, 대제, 시립무용단의 축하공연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또 식후행사는 음복례(음식나눠먹기)와 전통무술 시범공연, 마임공연, 민요한마당, 범패와 작법무, 남사당과 줄타기, 장기대회 외에 민속놀이, 짚풀공예, 절편만들기, 단청체험 및 시민참여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김신태기자·sintae@kyeongin.com




 인천시와 인천시건축사회는 15일부터 20일까지 6일동안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전시실, 국제회의장, 야외광장에서 '2005인천건축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인천건축의 정체성 확립과 건축문화발전을 위해 지난 2001년부터 매년 실시해 오고 있는 건축문화축제는 행사기간동안 인천시건축상 초대전, 회원초대 특별전, 지역대학 교수작품초대전, 지역대학 학생우수 작품전, 외부초청 특별전시회, 전국학생 건축공모전, 도시건축사진 공모전, 건축백일장, 건축자재 전시회, 에너지 절약제품 전시회, 외국건축가 초청강연회, 근대건축물 시티투어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개막식은 15일 오후 2시30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전시실 중앙홀에서 각계 각층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김신태기자·sintae@kyeongin.com




 인천시 남구보건소는 오는 14일 주안도서관에서 '노인성 우울'을 주제로 건강증진을 위한 주민강좌를 개최한다.
 강좌에는 주혜주 경인여대 교수가 강사로 나와 노인성 우울의 특징과 원인, 극복하는 방법 등에 대해 강의한다.
 강좌는 이와 함께 노년기 삶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문의:870-3520(남구보건소), 439-5587(주안도서관)/김장훈기자·cooldude@kyeongin.com




 인천시 남구 공립어린이집연합회(회장·전정배)는 지난 8일 인천도호부청사에서 '제2회 흥겨운 민속놀이 한마당'을 열었다.
 한마당은 짚풀놀이와 연만들기, 떡메치기 및 떡 만들기, 투호던지기, 비석치기, 전통의상 입고 사진찍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 후 권선징악을 주제로 한 마당극 '놀부가 기가막혀'가 공연됐다. 연합회는 이번 한마당을 계기로 이 행사를 정례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장훈기자·cooldude@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