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헬스)클럽은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을 위한 맞춤형 운동 장소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피트니스 클럽은 다양한 운동기구와 유산소운동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과학적인 지도로 건강을 지키려는 현대인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게다가 자신의 몸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피트니스 사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피트니스 개념
 피트니스클럽(fitness club)은 헬스장과 같다. 트레이닝 기구나 수영장 등을 갖추고 지도자가 근무하는 민간 회원제의 체력단련장을 피트니스라고 한다.

 1975년까지 에슬레틱클럽이나 스포츠클럽으로 불렸으나 시설이나 프로그램 내용이 달라짐에 따라 1980년대 이후부터 일반적으로 피트니스클럽 또는 헬스클럽으로 불리고 있다. 시설의 목적이나 역할에 따라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시설, 경기력 향상과 체력 조성을 위한 시설, 체력 조성만을 위한 시설로 구분한다. 경기력 향상이 목적인 시설은 트레이닝센터나 스포츠과학센터 또는 대도시에 많은 타입이다. 공간 배치는 워밍업과 쿨다운 공간으로 사용하는 오픈 에어리어, 심폐지구력 에어리어, 근력트레이닝 및 머신트레이닝 에어리어, 프리웨이트 에어리어, 릴랙스 에어리어, 유연성 향상을 위한 조정력 에어리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최근 고급 피트니스 클럽들은 여성들을 겨냥한 요가와 댄스, 스쿼시, 골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 2000년부터 '캘리포니아' '발리' '월드짐' 등 외국계 초대형 피트니스 센터들의 잇단 국내 진출로 최첨단 헬스 프로그램이 도입되고 트레이닝 패션이 유행하는 등 피트니스가 문화적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올바른 피트니스 즐기기
 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강사의 지도에 따라 단계별로 운동을 진행해야 한다. 먼저 자신의 의료정보와 신체 상태를 체크하고 운동 목적에 따라 근력강화와 심폐능력향상, 지방감소, 탄력 강화 등으로 구분해 기본적인 지도를 받아야 한다. 이 단계를 거치면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으로 단계를 높이는 방식이 보편적인 피트니스 프로그램이다.

 특히 꾸준히 운동 단계를 높여나가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무리한 욕심을 내기보다는 인내심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운동하는 게 중요하다. 지루함을 느껴 중도 포기하는 사례가 있는 만큼 흥미를 유지하기위해 다양한 운동을 즐기는 것도 피트니스 성공법이다. 몸짱 열풍에 편승해 최근 피트니스 관련 안내 서적들이 시중에 많아 나와있는 만큼 참고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