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문화의 개념을 확 바꾼다'.
올 하반기 분양될 인천 송도정보화신도시내 송도신시가지 조성사업 1지구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 인천시민은 물론 부동산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송도신도시 아파트 단지 어떻게 조성되나

미래형 꿈의 도시로 건설중인 송도정보화신도시의 핵심 주거단지인 '송도테크빌'은 송도신도시 진입부 53만8천평부지에 조성되는 신개념의 주거지. 순수 주거면적은 14만3천평으로 모두 7천여세대가 건립되는데 우선 1차로 연내 5천400여세대가 분양될 전망이다. 대토방식으로 아파트용지를 분양받은 성지건설과 한진중공업의 1천600여세대가 적치토석의 처리문제로 내년 하반기 분양일정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입주시기는 2004년 10월에서 2006년 4월로 2005년 상반기면 대부분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송도테크빌은 신감각 주거단지

인천시는 송도테크빌을 인간을 먼저 생각하는 주거단지, 삶의 질을 먼저 생각하는 생활공간, 변화있는 층수를 통해 형성되는 스카이라인과 차별화된 건물외관, 그리고 개방감을 한껏 살린 아파트단지로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부대시설에서 보행도로의 조성에 이르기까지 보다 아름답고 쾌적하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아 미래의 첨단 주거환경으로 건설하기 때문이다. 우선 아파트 단지는 평균 용적률 157%, 건폐율 30% 이하의 여유로운 공간 구성으로 송도테크빌 전체의 조망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할 방침. 또 간선도로변, 공원변 등은 층수의 변화를 통해 스카이라인의 변화를 유도하고 전체단지의 네 귀퉁이에는 초고층 타워형의 주거동을 배치해 시각을 확보함과 동시 랜드마크 역할을 하도록 했다. 이와함께 간선가로(폭 20m이상) 변에서의 차량 진출입을 금지하며 보행자 동선은 안전을 우선으로 연속성을 확보하고 단지내에 보행자를 위한 주보행통로(4m 이상, 자전거도로 겸용)를 조성해 쾌적한 보행공간을 만들기로 했다. 특히 친근감 있는 도시미관을 위해 송도테크빌 전체의 색채계획을 고려하여 크림색 계통을 주조색으로 하고 주황색 계열 및 자주색 계열 위주로 보조색을 사용함으로써 친근감있고 따뜻한 도시 이미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송도신도시 아파트 건설의 걸림돌

문제는 송도미사일기지 이전공사 중지로 올해안으로 송도신도시 아파트 착공이 지금 당장 어렵다는 점이다. 이 문제는 특히 송도신도시 개발지연에 따른 대외신뢰도 하락으로 추후 예정된 주상복합및 근린생활용지 등 잔여 용지 분양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따라서 연내 아파트 분양을 추진중인 업체의 반발도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금아, 일주, 다원종합건설 등 토지대금 완납업체(1천234억원 1개월 완납)들이 아파트 건설공사 착공이 상당기간 지연되면 당초 예정된 공기차질은 물론 엄청난 금융비용 부담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부 업체는 연내 아파트 착공불가시 손해배상청구 방안도 검토중이다. 인천시는 이에 따라 송도신도시 개발사업과 송도미사일기지 이전사업을 별도로 추진할 방침이다. 군부대 이전과 관계없이 송도신도시 개발공사가 착공될 수 있도록 금명간 재경부및 국방부와 협의를 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위해선 현행 군부대 이전관련 '합의각서'의 변경이 불가피하다. 인천시는 현행 '토지이용 제한지역의 토목, 건축공사 등은 부대이전 시설공사 착공후 실시하되 상주인구 입주는 부대이전후에 한다'는 합의각서를 이들 중앙부처와 협의해 '토지이용 제한지역의 토목, 건축공사 등은 공사소요 기간및 이전시설공사 등을 고려하여 실시하며 상주인구의 입주와 부대이전이 동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로 바꿀 계획. 아파트 공사에 3년, 미사일기지 이전공사에 2년정도 걸려 1년정도 여유가 있는 만큼 합의각서 변경은 가능하다는 게 인천시의 입장. 따라서 아파트건설업체들의 분양시기는 이르면 10월중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경화건설과 현대산업의 경우도 대선이후 부동산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가급적 연내 분양을 추진한다는 입장이어서 전체 7천세대중 5천400세대는 일단 분양될 전망이다.

#미래형 꿈의 도시 송도테크빌은

송도신도시 진입부 53만8천평에 조성하는 송도테크빌은 조성이 완료되면 모두 7천900세대(주상복합 900세대 포함) 2만3천명이 거주하는 젊은 감각의 신개념 주거지로 각광을 받을 전망이다. 송도테크빌은 아파트용지 14만3천평, 주상복합용지 1만3천평, 근린생활용지 2천평, 학교및 공공시설용지 2만8천평이 조성되어 송도 지식정보산업단지의 배후단지로서 면모를 완벽하게 갖추게 된다. 특히 송도테크빌에는 호수공원 12만평, 공원녹지 12만평 등 단지면적의 총 45%가 공원과 녹지로 조성되어 호수공원과 풍부한 녹지공간 속에서 삶의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쾌적한 주거단지로 손색이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해안 지도를 바꾼 대역사로 완성되어 가는 인천 송도매립지. 그 위에 거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