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향하는 젊은 대학, 한국의 실리콘밸리를 꿈꾼다'.
21세기 동북아 브레인 허브(Brain Hub)를 지향하는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젊고 실력있는 교수진과 첨단시설, 우수한 학생들이 최상의 연구와 최고의 교육을 실천하는 미래형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1939년 동아공과대학으로 문을 연 한양대는 국내 최초의 공과대학으로서 산업화의 역군을 길러낸 인재양성의 명문 사학으로 성장했다. 59년 종합대학으로 승격한 이후 어느 대학보다 선두에 서서 21세기를 열고 있다.
역동적인 힘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며 약진하는 대학 한양과 '사랑의 실천'이라는 건학이념으로 뭉친 한양인들은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곳곳에서 활약하며 '사회에 힘이 되는 한양인'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안산캠퍼스는 반월·시화공단과 수원의 반도체 단지 등 우리나라 주요 산업라인이 밀집한 서해안에 위치하고 있다. 안산시 상록구 사동 일대 132만9천362㎡(40만평) 부지에 연건평 13만3천713㎡의 현대식 교육시설 30여개 동을 갖추고 있다.
80년 3월 800여명의 신입생을 받아 개교한 이래 현재 7개 단과대학(공학·국제문화·언론정보·과학기술·디지털경제경영·디자인·생활체육과학)과 18개 학부, 1개 학과가 설치되어 있고 8천900여명의 인재가 모여 있는 매머드급 캠퍼스로 성장했다.
안산캠퍼스의 성장은 객관적 외부 조사에서도 입증됐듯이 비약적이라는 평이다.
중앙일보 창간 기념 사업의 일환인 전국 대학 평가에서 토목공학과(종합 5위, 교수부문 2위, 학생교육부문 5위, 교육환경 5위), 정보사회학과(재정시설부문 5위, 교수진 6위), 산업공학과(교수 연구부문 6위), 신문방송학과(전공관련 취업률 4위), 산업디자인과(종합 7위), 건축공학과(종합 3위) 등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 전국 최상위권 대학으로 평가받았다.
이제 안산캠퍼스는 세계를 무대로 발걸음을 옮겨 가고 있다. 원대한 목표와 비전으로 한양학원이 세워진 100주년이 되는 해에는 안산캠퍼스와 서울캠퍼스가 상호적이며 보완적인 노력을 통해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하면서 내실있는 운영을 하고 있다.
안산캠퍼스는 △교육의 실용화 △연구의 첨단화 △전공의 Fusion화를 통해 실용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 안산캠퍼스가 갖추고 있는 잠재력을 통해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 견줄 만한 한국적 실리콘 밸리이며 세계적인 연구 집적단지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지금의 안산캠퍼스는 우리나라 경기 남부R&D(연구·개발)벨트와 서해안 산업벨트의 중심지가 되어 재단법인 경기테크노파크와 한양대 창업보육센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과 함께 산학 협동의 관계를 확대해 산업과 연구를 접목시키는 모범적인 모델이 될 것이 확실하다고 학교측은 강조했다.
한편 올 2학기 수시원서 접수가 오는 8일(월)까지 실시된다. 접수방법은 100% 인터넷(www.hanyang.ac.kr/admission)으로만 가능하다.
한양대의 2학기 수시모집은 평가를 내실있게 하고 수험생들에게 응시기회를 늘려주기 위해 9월과 11월 두차례에 걸쳐 학생을 선발하며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 추천서 등은 전혀 반영하지 않는다.
한양대가 추구하는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주도할 인재상은 과거와 같이 입시를 위한 암기 위주의 교육, 학원·과외 등의 보조학습에 의한 반복적 학습을 통한 정형화 된 문제풀이 능력을 갖춘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아니라고 대학측은 지적했다.
현대와 같은 복합화 시대를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주어진 임무에만 충실한 사람보다는 창의력과 논리력을 바탕으로 새롭고 독창적인 프로젝트와 아이디어를 창출할 줄 아는 자율학습 능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수시 2학기 Ⅰ전형은 수험생의 적성에 맞는 지식개발과 체험학습을 통한 자기계발에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는 21세기 한양인Ⅱ 전형과 장애인자녀, 소년소녀가장출신자, 유공자 및 사회기여자(손)자녀, 예체능우수자Ⅱ, 지역학생 Ⅰ전형 등 6개 전형에서 663명을 선발한다. 수시 1학기와 같이 전형방법은 같으며 21세기 한양인Ⅱ 전형에서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11월에 실시하는 수시 2학기 Ⅱ전형에는 리더십, 사랑의 실천 전형 등 다양한 경력과 경험을 가진 학생과 3대 이상 가족동거, 특정전공우수자, 특기자, 지역학생Ⅱ 전형 등 모두 6개 전형에서 709명을 선발한다. 수시 2학기 Ⅱ전형은 심층면접없이 전공적성검사 100%로 선발하고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항상 전국 수험생들의 편의와 동등한 입시정보 공유를 위해 모든 전형의 접수를 인터넷 100%로 실시하며 동영상 입시설명회, 기출문제, 동영상 심층면접 자료를 본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한양대는 자랑한다.
이처럼 한양대는 대학과 연관되어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보다 친절·신속·정확하게 정보를 제공, 공유하기 위해 UFU(Us
젊은지성의 산실로…한양대안산캠퍼스
입력 2003-09-05 00:00
지면 아이콘
지면
ⓘ
2003-09-05 0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
-
투표진행중 2024-11-18 종료
경기도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역점사업이자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돼 온 경기국제공항 건설 후보지를 '화성시·평택시·이천시'로 발표했습니다. 어디에 건설되길 바라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