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공무원 부문
◇ 류재환 경기도 건설본부
제21회 경인봉사대상 일반 공무원부문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은 류재환(40)씨는 15년간 공직생활을 하며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한 실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직무를 차질없이 수행, 타의모범이 되었다. 특히 도로건설계획은 물론 해빙기·우기 안전사고 예방, 도로표지의 장기계획수립, 공사장 안전표지 개발 등 주민불편사항 개선과 주민보호활동에 앞장섰다. 류씨는 끊임없는 자기계발에 앞장서 지방도 건설시 예산절감활동을 벌여 국가 재정 건전화에 노력했고 꾸준한 자기계발로 도로와 항공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해 주위를 놀라게 했다.
◇ 민병현 인천남동구청 도시정비과
제21회 일반 공무원부문 인천지역 수상자로 결정된 민병헌(45)씨는 지난 77년 11월 공직에 입문, 민원현장을 누비며 지역주민을 위한 대민봉사업무와 도시계획의 건실화에 노력했다.
특히 공원조성 및 주차장신설 등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에 주력해 정확한 판단과 신속한 일처리로 대민행정에 전력했다. 또 사무실에는 1시간 더 일찍 출근하는 등 모든 일에 솔선수범하는 것은 물론 직원들의 고충 상담에 노력해 밝은 사무실 분위기 조성과 성실한 공직자상을 정립했다는 평가다. 더욱이 결식아동돕기, 불우이웃돕기 바자회, 사회봉사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과 전국에서 처음으로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는 등 '21세기의 진정한 공직자상'을 마련한 공로가 높이 평가됐다.
◆ 교직공무원 부문
◇ 윤중신 부천 남 초등학교 교장
제 21회 경인봉사대상 교직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윤중신(62) 교장은 교직에 입문한뒤 43년동안 투철한 교육관과 사명감을 가지고 경기도 초등교육 발전에 앞장서왔다.
연천·부천 교육청 장학사 재직시에는 탁월한 우수선수 발굴능력과 기술지도 능력을 선보였고 초등교육현장의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폭넓은 장학활동과 민주적인 장학풍토 조성에 앞장섰다. 부천 남초등학교 교장으로 재직하면서는 교단지원 및 학생중심의 학교경영을 통해 학생능력신장에 최선을 다해 '즐거운 학교' '깨끗한 학교' 정착에 노력했다.
◇ 김철규 인천여고 교사
제21회 교직부문 인천지역 수상자로 뽑힌 김철규(39)교사는 지난 13년간 중등 교육에 몸담는 동안 올바른 가치관과 교육정신을 앞세워 가치관 형성을 앞둔 청소년 비행활동예방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됐다.
김 교사는 학급 결손 가정 학생들과 교사들의 자매결연, 인천여자고등학교 자생단체 '교사 사랑의 나눔회' 회장으로 불우학생 20여명에게 600만원의 장학금을 기탁하는 등 적극적인 사회봉사활동을 벌였다. 또 매월 2회 '인천 사할린 동포 복지회관'을 학급 학생들과 함께 방문, 봉사활동을 전개해 학생들 스스로 봉사의 참된 의미를 깨닫는 실천교육을 정착시켰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상담, 방송통신고등학교 강의활동 등으로 더욱 왕성한 교육의지를 선보이고 있다.
◆ 경찰공무원 부문
◇ 황기섭 부천중부경찰서
경기경찰부문 수상자인 부천중부경찰서 황기섭(30)씨는 투철한 국가관과 사명감으로 강력사건을 도맡아 해결해 왔다.
황씨는 97년 경찰에 첫발을 내디딘 뒤 몸을 아끼지 않는 검거활동으로 젊은 경찰의 모범을 보여왔다. 치밀한 사건분석을 통한 과학적 수사기법과 며칠씩 계속되는 잠복근무에도 지치지 않는 강인한 체력이 황씨의 가장 큰 무기다.
특히 부녀자를 납치하고 현금 1억1천만원을 뜯어낸 흉악범을 검거한 것을 비롯해 올 상반기 기소중지자 일제단속기간중 사기·횡령범 검거 49건, 강도·특가법위반자 검거 14건 등 모두 147건을 처리해 전국 1위를 달성하는 활약을 보였다.
◇ 권준문 인천계양경찰서
권준문(43)씨는 지난 82년 경찰에 투신한 이래 헌신적이고 탁월한 직무수행으로 치안유지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지난해 2/4분기 강력범죄 및 기소중지자 검거 부문에서 전국 1위에 올라 경찰청장 표창을 받았으며 월드컵 기간에는 다세대 취약지역을 집중 순찰하는 등 적극적인 방범활동을 펼쳐 범죄예방에 공헌했다. 권씨는 교통사고 조사업무에서도 탁월한 직무능력을 발휘해 사망사고 8건, 일반교통사고 382건, 단순음주처리 228건 등 지금까지 처리한 사건만 모두 600여건을 넘어서고 있다.
특히 인천 계산1·효성1파출소의 부소장직을 수행하며 청소년 계도활동 및 노약자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지역 주민들의 신뢰를 한몸에 받고 있다.
◆ 소방공무원 부문
◇ 박종만 구리소방서 방호과
경인봉사대상 소방공무원부문을 수상하게 된 박종만(33·구리소방서 방호과)씨는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된뒤 일선에서 약 1천여회에 이르는 화재진압 활동을 통해 수십여억원의 재산피해를 경감한 공로가 인정됐다.
특히 직장 소방기술 경연대회와 어린이 소방안전교실운영 등 각종 대민 홍보활동을 통해 커다란 화재 예방 효과를 거두었으며 소년소녀가장 자매결연,
제21회 경인봉사대상 수상자 프로필
입력 2002-12-17 00:00
지면 아이콘
지면
ⓘ
2002-12-17 0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
-
투표진행중 2024-11-17 종료
법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에 대한 1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벌금 100만원 이상의 유죄가 최종 확정된다면 국회의원직을 잃고 차기 대선에 출마할 수 없게 됩니다. 법원 판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