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특산물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안성마춤 쌀'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관하고 농림부가 후원한 '2005년 시중유통 브랜드 쌀 품질평가'에서 대한민국 우수 브랜드 쌀로 또 다시 선정되는 영예를 차지했다.

 안성마춤 쌀은 농림부가 전국의 2천개에 가까운 다양한 브랜드 쌀과 전국 농협, 곡물협회, 양곡협회, RPC협회로부터 추천받은 시중유통 브랜드 쌀 71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평가를 실시한 결과 12개 우수 브랜드 쌀로 선정돼 며칠전 양재동 농수산물유통공사에서 농림부장관으로 부터 우수상을 받았다.

 지난 2월부터 8월까지 4차례에 걸친 이번 품질평가에서는 객관성 유지를 위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시험연구소의 품위평가와 한국식품연구원 전문 패널들의 식미평가, 농촌진흥청 작물과학원의 품종 혼합비율 평가와 DNA분석 등 까다로운 평가과정을 거쳐 선정했다.

 특히 녹색소비자연대에서 서울과 경인권 거주자 중 20대에서 60대까지의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공모해 선발한 90명의 패널들이 소비자 식미평가를 실시해 객관성을 인정받았다.

 한편 시는 최근 쌀 소비량의 감소와 국내외 시장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소비자들에게 인정받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쌀로 거듭나기 위해 생산에서 판매까지 전 과정을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ISO 9001과 KSA 9001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해 이에 대한 인증서를 오는 11월 받을 예정이다.

 안성마춤 쌀 구입을 원하는 소비자는 안성지역농협사업연합으로 전화(031-671-1854)주문하거나 안성시가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인 안성마춤 직거래장터 (www.anseongfarm.com)를 통해 구입신청을 할 수 있으며 택배비 부담없이 전국 어느 지역에서나 구입이 가능하다. =안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