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여주 세종대왕 마라톤대회가 17일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10월15일 오전 9시 여주군 북내면 하나로마트에서 열리는 제6회 여주 세종대왕마라톤대회는 남녀 풀코스(42.195㎞), 하프코스(21.0975㎞), 10㎞와 5㎞경기에서 건각들이 열띤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여주군과 경인일보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대회는 최고의 자연환경을 간직하고 있는 남한강의 강변도로를 달리게 돼 가을 정취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이번 대회는 추석 연휴(10월5~8일) 후 일주일만에 바로 열리게돼 참가 동호인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추석 연휴 기간 과다한 음식물 섭취 및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자칫 컨디션 난조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는 규칙적인 훈련과 식생활 조절로 제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완주의 조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라톤을 위한 올바른 식사법

▲적정 체중을 유지하라=최적의 체중을 위해서 과다한 음식물 섭취는 금물. 특히 대회를 앞두고 훈련양을 줄이면 에너지 소비량도 저하돼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최적의 체중을 유지하려면 과식하지 말고 보통의 80%정도만 먹는다는 것을 의식하며 식사해야 한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하라=최고의 컨디션으로 레이스에 임하기 위해선 감기가 최대의 적이다. 대회 당일 아침과 낮 기온의 차이가 10도 이상 벌어지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번 감기에 걸리면 1~2주간은 코가 막혀 레이스에 큰 지장을 준다. 따라서 비타민이 풍부한 양상추·시금치·연뿌리·고구마·감자·딸기·감·오렌지·멜론·포도·귤 등을 섭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