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 나가면 유명 브랜드 의류를 서너벌씩 꼭 사들고 들어오는 손씨 가족들. 하지만 재작년부터 시작된 쇼핑 '중독'에도 불구하고 손씨 가족의 가계부는 예전과 다름없이 평온(?)하기만 하다. 쇼핑 횟수와 수량이 잦아졌지만, 백화점이나 일반 매장 대신 수원 시내와 인근에 구석구석 숨어있는 '아웃렛(Outlet)' 매장들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손씨는 재작년 여름 휴가때 고속도로가 밀려 국도로 돌아오던 중 우연히 들른 한 아웃렛에서 마음에 꼭 드는 유명 브랜드의 등산 재킷을 2만5천원이라는 '믿을 수 없는' 가격에 구입한 이후로는 수원 인근의 아웃렛 매장들을 구석구석 찾아다니는 '아웃렛 마니아'가 됐다. 이제는 각 매장마다 판매되는 상품의 특징이나 가격대를 훤히 꿰고 있어, 필요한 옷이나 신발 등을 사느라고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는 불필요한 발품도 많이 줄어들었다. 지난주에는 한 아웃렛 매장에서 정상판매가가 40만원가량 하는 캐주얼 정장을 7만5천원에 사고는 부부가 하루종일 입이 귀밑에 걸려있기도 했다. 또 지난달에는 2만5천원을 주고 다섯살난 아들녀석에게 멋진 수입브랜드 운동화를 선물해 아들과 아내에게 동시에 칭찬을 받았다.
손씨처럼 유명브랜드의 상품을 아웃렛 매장에서 구입하는 알뜰족들이 늘어나고 있다.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명품 열풍이 시들지 않으면서, 유명브랜드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사고자 하는 쇼핑고객들이 아웃렛으로 눈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여러 매장들이 시내 중심가에서 떨어진 곳에 자리해 있지만, 손씨처럼 품질과 가격을 모두 만족하고 싶어하는 실속파 쇼핑족들은 거리를 마다않고 변두리의 아웃렛 매장을 찾아들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수원 시내 및 인근의 주요 아웃렛 매장들을 소개한다.
신갈-여성의류 다양 · 동탄-스포츠의류 전문
■ 오렌지팩토리아울렛 신갈점, 동탄점 : (주)우진패션비즈가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는 팩토리형 아웃렛이다. 할인율은 보통 70~80%다. 수원 인근에는 신갈점과 동탄점이 있는데 두 점포가 판매 물품에서 각각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신갈점의 경우에는 남녀 패션의류와 스포츠의류를 판매하는데 젊은 여성이나 중년 여성이 고를만한 옷이 상대적으로 많다. 매장내에는 신사복 매장이 별도로 있는데 '아놀드 바시니' 정장을 70% 가량 할인된 10만원대 후반~20만원대 후반 정도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스포츠 의류는 콜롬비아와 엘레쎄, 챔피언 등이 있는데 수량이 많지는 않다. 별관에 따로 리복 판매점이 있다. 경부고속도로 수원톨게이트(신갈)에서 용인방향으로 약 4㎞ 가량 진행하면 강남대와 현대자동차 출고장을 지나 왼편에 있다. 동탄점은 신갈점과 달리 스포츠 의류와 용품의 비중이 크다. 특히 정상매장으로 봐도 손색없을 만한 대형 나이키 매장이 있고, 별관에 등산용품 매장도 별도로 있다. 간이천막을 이용한 특판 행사도 많지만 상품 디자인이나 사이즈가 다양하지는 않다. 나이키 매장은 제품의 상태가 좋고 사이즈도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지만 할인율은 50% 내외로 팩토리 아웃렛 수준을 따라가지는 못한다. 동탄점을 찾아갈때 주의할 것은 도로가 좁고 통행차량이 많아 주말 등에는 자칫 길에서 많은 시간을 허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간 여유를 갖고 찾아가는 것이 좋다. 경부고속도로 기흥톨게이트에서 삼성반도체 쪽으로 진행하다가 317번 국도를 타고 오산 방향으로 좌회전한다. 수원쪽에서는 신갈을 거쳐 317번국도를 타거나, 망포 사거리에서 신영통을 거쳐 롯데마트 앞에서 좌회전해 삼성반도체 정문을 지나면 오른쪽으로 317번 국도를 탈 수 있다. 수원방향으로 나갈 때 신갈쪽이 아닌 동탄신도시 쪽으로 나갈 경우 공사중인 동탄지역 내에서 길을 잃고 헤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의류·액세서리 등 연중 70% 내외 할인판매
130여개 국내외 유명브랜드 점포 밀집
몇천원대 아동복 특판매장 연중 운영
■ 뉴코아아울렛 동수원점, 2001아울렛 수원점 : 이랜드 그룹이 뉴코아 수원점과 동수원점을 인수해 각각 2001아울렛 수원점과 뉴코아아울렛 동수원점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랜드 그룹이 운영하는 만큼 캐주얼 의류나 아동복, 생활용품 등이 강점이다. 특히 아동복 매장은 몇천원에 티셔츠나 바지 등을 판매하는 특판 매대가 거의 연중으로 운영돼 아이들 옷을 사러 나온 부모들이 많다. 여성 캐주얼 의류와 생활용품도 특판 이벤트가 많아 전단지 등을 주의깊게 볼 만 하다. 뉴코아아울렛 동수원점은 지하 1층이 할인점인 킴스클럽이고, 1층부터 8층까지 패션잡화와 여성·남성 캐주얼 및 정장, 아동복, 생활용품(모던하우스) 등이 있고, 9층에는 문화센터와 식당가가 자리해 있다. 2001아울렛 수원점도 지하1층이 파머스렛, 1층이 패션잡화, 2층부터 5층이 여성·남성·아동복 매장, 6층은 생활용품(모던하우스), 8층은 전문식당가로 이뤄져 있다. 전문식당가와 어린이 놀이터, 유아휴게실, 패스트푸드코너, 커피전문점 스타벅스(동수원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어 편리하다. 하지만 두 매장이 모두 시내 중심가에 자리해 있어 주말에는 진입 및 주차에 애를 먹기도 한다.
북수원·용인 죽전등에도 다양한 매장
■ 그외 : 1번국도변 북수원 한일타운 인근에는 수원프리미엄아울렛과 유사한 성격의 '북수원 아일렛'이 있다. 아이산업개발이 조성한 대형 아웃렛몰로 1층과 2층이 패션타운이고 3층과 4층은 테마타운과 영화관(CGV), 식당가 등으로 구성돼 있다. 160여개의 국내외 유명 패션브랜드가 입점해 있고, 인근의 북수원 홈플러스와 연계 쇼핑이 가능해 편리하다. 수원터미널에서 경희대로 이어지는 남부우회로에는 망포사거리 인근 디지털엠파이어 빌딩 1층과 2층에 스포츠의류 중심의 상설할인점들이 몰려있다. 또 신갈에서 동탄을 거쳐 오산으로 이어지는 317번 국도변에는 스포츠와 신사복, 골프용품 등 다양한 브랜드의 상설할인점들이 곳곳에 자리해 있어 죽 지나가면서 마음에 드는 브랜드 매장마다 들러 볼 수 있다. 거리는 조금 멀지만 유명 브랜드 매장들이 밀집해 있는 용인 죽전의 아웃렛 거리는 이미 전국에서도 유명한 아웃렛 타운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