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우울증 잡는 '필라테스체조반' 운영
◇장년기 여성건강은 우리가(중구보건소)
저소득계층 임산부·영유아 영양식품 지원
◇영유아 임산부 지원 눈길(동구보건소)
비만탈출 등 개인별 맞춤운동 처방 '체계관리'
◇맞춤형 운동 처방(남구보건소)
특히 이곳에서 하는 비만탈출 교실에서는 운동과 식이요법에 대해 처방을 내리는 수준에 그치지 않는다. 활동량 분석기를 통해 평상시에 처방에 맞는 운동을 실제로 했는지를 점검할 수 있도록 짜여져 있어 참가자들은 2주마다 보건소를 방문해 체계적인 관리를 받게 된다.
10인이상 사업장 주 1회 방문 금연교육·상담
◇찾아가는 이동 금연 클리닉(연수구보건소)
각종 질병 70%예방… 하루 8번 30초 손씻기 교육
◇손씻기 체험교실(남동구보건소)
남동구보건소는 어려서부터 손 씻는 생활습관을 키워 주고자 '하루에 8번 30초씩 손을 씻자'는 '1830 손씻기 체험교실'을 운영중이다. 이에 따라 관내 유치원 51개소에 손세정 검사기 및 비디오 테이프(2종), CD(2종) 등 시청각 교육자료를 대여해 주고 있다. 대여를 희망하는 유치원은 남동구보건소 질병관리팀으로 신청하면 된다. 구 보건소 관계자는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방법이 손을 씻는 것으로 손을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도 각종 질병의 70%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중 구민 8천명 무료건강진단 서비스
◇지역주민 건강진단 서비스(부평구보건소)
부평구 보건소는 '주민건강진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65세 이상과 소외계층 구민은 무료로 혈액검사 21종을 비롯해 소변검사, X-선 검사, 골밀도 검사, 체성분 분석 등을 받을 수 있다. 올해는 8천명에게 무료진료를 할 계획이다. 대상은 방문보건사업·사회복지시설·결핵환자·65세이상 지역주민 등 2천명, 30세 이상 관내주민 3천명, 20세 이상 관내주민 3천명 등이다. 일반 주민은 8천원만 내면 건강진단을 받을 수 있다.
7~12개월 영유아 감각발달놀이·건강상담
◇영아 두뇌계발 오감발달 교실(계양구보건소)
65세 이상 노인 대상 요통관리·스케일링 사업
◇노인 요통운동교실(서구보건소)
서구보건소는 노인을 위한 다채로운 건강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물리치료실에서는 '요통운동교실'을 운영해 주민들에게 일상생활에서의 요통관리법을 가르친다. 구강보건실에서는 관내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어르신 불소도포·스케일링 사업'(사진)을 진행하고 있다. 또 매주 금요일에는 관내 노인정 20여곳을 돌며 노인성 질환 관리법을 교육하는 '노인정 푸른교실'을 연다.
암환자 가정방문 간호서비스 제공
◇암 환자 가정방문서비스(강화군보건소)
대상자는 관내에 살고 있는 모든 암환자다. 지난 1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에 암환자 72명이 신청, 관리를 받고 있다. 대상자의 요구도에 따라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완치자는 추후관리를 통해 재발 등을 감시한다. 대상자 선정은 각 이장 또는 건강도우미, 이웃 주민의 의뢰로 이뤄진다.
'병원선 운행' 3주에 한번 의사없는 섬 방문진료
◇도서지역 누비는 병원선(옹진군보건소)
내과와 치과, 한방전문의 그리고 방사선과 기사 등 6명의 의료진이 평균 3주에 한 번꼴로 무의 도서를 방문하는 등 섬 주민들의 건강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 한해 동안 연 인원 6만명가량의 섬 주민이 병원선 도움을 받았다.
'인천531호'는 기생충 구제사업과 응급환자 이송, 건강증진사업, 방역활동, 노인건강진단 실시, 학교 구강검진사업 등도 함께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