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플러스는 지난 1년동안 연재되던 '안연경의 생활요가' 후속편으로 이번주부터 '코오롱 스포렉스와 함께하는 S라인 만들기'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새로 연재되는 '코오롱 스포렉스와 함께하는 S라인 만들기'는 운동 종목을 국한하지 않고 사람들이 많이 빼기를 원하는 아랫배나 허벅지, 옆구리 등 사람의 신체 부위별로 운동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 생활요가가 단순한 동작 및 장점 소개에 그쳤다면 앞으로는 부위별 집중 운동을 통해 직접적인 몸매교정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피트니스에 더욱 신경을 써서 다뤄갈 계획이며 지면게재 뿐만 아니라 경인일보 홈페이지에 매주 동영상을 올려 독자들이 직접 따라하기 쉽도록 배려했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편집자주>

"'코오롱 스포렉스와 함께하는 S라인 만들기' 많이 사랑해주세요."
이번주부터 새로 연재되는 코너를 맡은 임지현(26) 강사는 중부대 무용학과에서 한국무용을 전공했으며 지난해 성균관대 교육대학원에서 체육교사 2급 자격증까지 딴 재원으로 현재 코오롱 스포렉스 분당점에서 퍼스널 트레이너 및 요가 강사로 활약하고 있다.

임지현 강사는 "많은 분들이 살을 빼기를 원하는 몸 부위를 집중적으로 뺄 수 있도록 운동 프로그램 처방 위주로 진행해 나가겠다"며 "앞으로 1년 동안 많은 분들이 몸짱 건강짱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어 임 강사는 "52주 동안 요가는 물론 필라테스와 밴드·덤벨·짐볼 등을 활용한 운동 등을 여러분에게 소개하겠다"며 향후 연재 청사진을 제시한 뒤 "특히 어디에서든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고 운동 초보자들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앞으로 1년 동안 '코오롱 스포렉스와 함께하는 S라인 만들기'를 통해 여자는 S라인, 남자는 복근남 등 몸짱으로 새롭게 거듭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길 독자 여러분들께 권한다.

■ "함께 배워봅시다" 몸짱 만들기 운동 프로그램
자세교정·디스크 완화에 도움
# 필라테스

 
 
▲ 필라테스
필라테스는 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인 조셉 필라테스가 병상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재활 목적으로 만들었으며 현재는 병원에서도 물리치료와 운동치료로 활용되고 있는 운동법이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건강유지와 근력향상 등의 효과가 있으며, 척추디스크나 척추 후만이나 측만인 사람에게는 자세교정과 디스크 완화에 도움이 되므로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운동이다. 필라테스의 가장 큰 효과라면 체형교정을 통한 힘을 길러 줄 수 있는 작고 미세한 근육들의 움직임을 도와주어 탄력있는 근육을 만들어 준다는 점. 또한 근육의 이완을 통해 뭉쳐지거나 짧아진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흔히 말하는 유연성을 높이기 적절한 운동법인 요가와 병행해도 좋다.

지방 태워 탄력있는 라인 완성
# 덤벨 운동

덤벨하면 우리는 남자들이 근육을 키울 때 하는 아령운동 정도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요새는 여자들이 탄탄한 몸매를 위해 덤벨을 드는 경우가 많아졌다. 미녀탤런트 황신혜도 수년 동안 덤벨운동을 20대 몸매를 유지하는 비결로 꼽은 덤벨 마니아 중 하나다. 덤벨운동의 장점은 지방을 그때그때 태워줘 체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준다는 점이다. 초보자가 선택하기에 적당한 무게는 1~2kg. 손에 쥐기 쉽고 미끄러지지 않는 것을 고른다. 또 떨어뜨렸을 경우 부상방지를 위해 쿠션장치가 되어있는 것을 선택하면 좋다. 운동을 하면서 손에 익숙해진다 싶으면 500g씩 무게를 높이면 운동효과가 좋아진다.

안전하고 간편 중·장년층에 인기
# 밴드체조

밴드체조는 원래 운동선수들의 재활 트레이닝에 많이 이용되었는데 동작이 크지 않고 안전하며 준비가 간편하고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힘든 운동을 따라하기 힘든 중년층이나 노인에게 많은 인기를 누려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운동이다. 밴드체조는 고무줄을 축소시켜서 만든 원리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무리 큰 힘을 가해도 끊어지지 않게 만든 밴드를 이용하면 요가나 필라테스의 유연성과 헬스의 근력 강화 등 여러가지 기구의 운동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체조다.

근체력 높이기·전신 스트레칭 효과
# 짐볼 트레이닝

 
 
▲ 짐볼 트레이닝
스포츠의학에서는 환자의 치료를 위한 공 운동이 일반인들에게 보급됐다. 짐볼은 우선 활용하기 따라서는 유연성을 늘리기 위한 스트레칭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근력이나 근지구력과 같은 근체력을 높이기에도 좋다. 짐볼을 이용한 운동은 복부, 등, 둔부, 가슴, 내외측 다리, 어깨와 목 등 전신 스트레칭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며 뭉쳐있는 근육에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준다. 또한 신체 균형감각과 함께 지각력을 높여주고 각 관절가동성을 높여줄 수 있으며 척추정렬을 좋게해 자세를 바르게 개선시켜준다. 볼 위에 앉아서 텔레비전을 보는 간단한 동작으로도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비해 바디라인을 탄력있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