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중부권에서는 처음인 '아줌마의, 아줌마를 위한, 아줌마에 의한' 축제인 '2008 안양아줌마축제'가 경인일보와 안양문화원 공동 주최로 15일부터 이틀동안 만추에 곱게 물든 수목들이 폼나게 서 있는 안양평촌중앙공원에서 펼쳐진다.
'세상을 움직이는 아름다운 힘! 아줌마!'라는 주제로 화려하게 진행되는 안양아줌마축제는 아줌마들이 가족과 친구들의 열띤 응원속에 10대 못지않은 열정적인 춤과 노래·환희·지혜와 재치·웃음의 주인공으로 당당하게 등장해 구경꾼들을 한껏 매료시킬 예정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못말리는 열정과 숨은 끼를 지니고 있는 아줌마들 못지않게 옛 추억을 고스란히 드러나게 해줄 인기 가수들도 총출동해 겨울로 치닫는 늦가을 분위기에 설레는 아줌마들의 마음을 위로(?)해줄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관람객들이 현장에서 바로 참여할 수 있는 가족단위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공연물과 볼거리 등이 마련돼 있다. 특히 아줌마축제의 공연은 위트와 해학·즐거움을 잊지않게 해주는 감동의 대서사시로 꾸며질 예정이다.
#드라마 스크리닝쇼(15~16일 오전 10시~낮 12시)
'여로'. 오늘날에도 인기를 끌고있는 귀여운 캐릭터인 영구를 탄생시킨 추억의 드라마다. 어릴적 부잣집이나 다방 등지에서 어른들 틈에 끼어 몰래 본 TV드라마 여로를 비롯해 아줌마들이 선호하고 다시 보고 싶어하는 추억의 인기 드라마를 하루 2편씩 대형 스크린으로 상영한다.
#동별 주민자치센터 끼 대회(15일 오후 2시30분~5시)
아줌마들이 숨은 열정을 마음껏 펼쳐보이는 무대다. 동별 화합을 위해 마련한 주민자치센터 끼 대회는 그동안 센터에서 갈고 닦은 솜씨를 마음껏 발산하게 된다. 벌써부터 센터별로 자존심을 내세우는 등 뜨거운 열전을 예고했다. 그래서 다른 팀들의 정보 확보를 위한 기싸움도 덩달아 뜨거워지고 있다. 통기타·풍물·무용분야 등에서 참가 신청이 쇄도하고 있는 끼 대회는 안양지역을 넘어서 의왕·군포 등 인근 지역 아줌마들도 가세하면서 불꽃튀는 명대결이 예상된다.
#개막식 및 아줌마 낭만음악회(15일 오후 5시30분~7시30분)
축제 개막 이벤트쇼를 시작으로 이틀간 아줌마축제의 화려한 개막을 선언한다. 2시간여동안 진행될 개막식 및 낭만음악회는 인기 아나운서인 김병찬·송상은씨의 진행으로 아줌마들의 당당한 선언과 함께 박강성·한선녀·김태곤·남궁옥분·이송빈·Two Show 등 인기가수들이 무대에 나서서 아줌마 축제의 뜨거운 열기에 한층 불을 지피게 된다. 개막식에서는 관람객들에게 김치냉장고 등 실생활 경품들을 즉석 추첨을 통해 전달하는 행운도 준비돼 있다.
#도전!아줌마 골든벨(16일 오후 1시~2시30분)
생활퀴즈 달인은 누가 될 것인가에 벌써부터 관심이 뜨겁다. 사전에 신청을 한 100명의 아줌마들이 남편과 자녀들 앞에서 자존심을 건 브레인 대결을 펼친다. 서바이벌 형식으로 치러질 도전! 아줌마 골든벨의 현장에서는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 것으로 예상된다. 냉장고 등 준비된 상품들도 쏟아져 정답을 맞힐 때마다 아줌마들의 열화와 같은 환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폐막식 및 아줌마 가요대상(16일 오후 6~8시)
안양아줌마축제는 시작과 끝의 감동이 동일하다. 화려한 개막식처럼 화려한 폐막식이 이어진다. 폐막 퍼포먼스로 15~16일 이틀간에 걸쳐 진행됐던 아줌마 축제의 하이라이트 영상 소개에 이어 사전 예심을 통과한 10여개팀들의 불꽃튀는 노래 대결이 펼쳐진다. 인기가수와 MBC주부가요열창 동호회 중창단이 출연, 축제를 축하하는 공연도 준비돼 있다.
■ 아줌마축제 '또다른 볼거리'
"질좋은 우리먹거리 최고 40% 저렴… 직접만든 천연비누·도자기등 자랑"
경인일보와 안양문화원이 공동주최하고 농협안양시지부, 안양농협, 안양축협, 안양시여성단체협의회가 후원하는 2008안양아줌마축제는 화려한 공연 못지 않게 우리 농·축산물큰잔치와 아줌마 수제품센터 등의 상설행사도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해 준다.
안양을 비롯해 의왕, 군포, 과천 등지에서 생산돼 경기도로부터 G마크를 획득한 버섯, 한우 등 다양한 농·축산물들이 행사기간내내 전시되고 축제에 참여한 관람객들에게는 시중에 비해 저렴하게 제공된다. 이와함께 농·축산물타기 도전 가요마당과 먹거리장터, 도자기체험 등의 농·축산물과 아줌마들을 상징하는 다양한 체험행사도 펼쳐져 관람객들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우리 농축산물 큰잔치(15~16일 오전 9시~오후 6시)
직거래 장터를 운영해 질 좋고 저렴한 우리 먹거리인 과일, 채소, 한우 등을 시중가보다 최고 40%까지 저렴하게 제공한다. 지역특산 먹거리장터도 함께 열린다. 농산물관에서는 경기도지사가 인정한 떡, 버섯, 고구마, 지역 전통주 등 안양권 특산물을 만나 볼 수 있고 축산물관에서는 한우, 돼지고기, 오리고기는 물론 돼지고기 등을 원료로 하는 파생상품들을 골고루 갖추고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도전! 가요마당코너에서는 축제 관람객들이 참여해 자유곡 1곡과 선택된 곡을 불러 완성하면 농·축산물을 받아 가는 부수입도 올릴 수 있다.
#아줌마 수제품센터(15~16일 오전 9시~오후 6시)
아줌마들이 직접 집에서 만들어 쓸 수 있는 수제품들이 전시된다. 천연비누, 도자기, 가구, 액세서리, 퀼트, 인형, 쿠션 등 솜씨좋은 아줌마들이 뛰어난 손재주를 발휘해 재활용 등을 통해 만든 리사이클링제품들이다. 또한 아줌마 몸빼 복장을 한 코믹 퍼포먼스도 연출되고 아줌마건강을 위한 무료 건강체크 부스도 찾아 볼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