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범죄예방위원 안산지역협의회'가 지역사회의 비행 청소년을 선도하고 범죄예방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최고 평가를 받으며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과 박수를 받고 있다.
범방위원 안산지역협의회(회장·임도수 보성파워텍(주)회장)는 지난 2002년 11월 창립했다. 같은해 9월1일 수원지검 안산지청이 개청되면서 발족됐다.
범방위원들의 인적구성을 보면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는 상공인(중소기업 대표)들이 주축을 이룬다. 이들 위원은 평소 기업운영에 따른 경제활동에 여념이 없으면서도 사비를 털어 장학금을 내놓고 청소년 선도를 위한 각종 행사시 후원을 마다하지 않는다.
국가경제 위기로 지역 중소기업들이 심각할 정도로 타격을 받고 있지만 범방위원들은 회사일은 일대로 열심히 하면서 범방활동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안산지역협의회는 창립 1년만에 법무부의 범방활동 평가에서 최우수단체상(부상으로 스타렉스 봉고차량)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범방위원의 역할과 안산지역협의회의 그동안 성과를 짚어 본다.
- 범방위원의 역할
범방위원은 민간자원봉사자로서 비행청소년에 대한 선도보호와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다양한 소년사법제도에 참여해 지역사회의 청소년범죄예방을 위해 봉사하는 역할을 한다.
우선, 검찰의 선도조건부 기소유예제도 참여이다. 범방위원은 이 제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검찰에서 선도조건부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소년에 대해 상담지도를 실시하면서 결연을 맺어 소년에게 필요한 원호를 하고 있다.
또한 보호관찰제도 참여다. 보호관찰 대상 소년에 대해 상담지도를 실시하면서 결연을 맺어 소년에게 필요한 원호를 제공하기도 하고 보호관찰관의 요청에 따라 사회봉사명령 집행을 보조하고 환경조사 보조 등 보호관찰 업무를 돕는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 청소년 선도 및 범죄예방 활동이다. 우범 청소년이나 무의탁 소년과의 1대1 결연을 통해 상담지도를 실시하고 학비 보조, 취학, 취업 알선 등의 원호 활동을 하고 있다. 지역협의회를 중심으로 가두캠페인과 교화강연회를 열기도 하고 법질서바로세우기 범시민 운동을 전개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있다.
■ 지역· 지구협의회 무슨 일 했나
- 지역협의회 주요 사업
▲청소년 선도 사업(2002년 창립 이후 비행청소년 선도보호 현황)
선도유예대상자 1천547명 (2003~2009년), 보호관찰대상자 3천63명(2004~2009년)
▲장학사업(한사랑 선도 장학재단)
보호관찰대상자 중 추천받은 불우 청소년과 범방위원 4개 지구협의회(단원,상록,광명,시흥)에서 추천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매년 상, 하반기로 나눠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올 현재 365명에게 1억8천만원을 지원했다.
장학금은 2003년부터 범방위원들이 주축이 돼 모금한 10억원으로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의 근린생활시설 건물을 매입, 임대 수익금으로 충당하고 있다.
- 지구협의회 주요 사업
▲단원지구협회
·법질서 바로세우기 위한 청소년 음악축제=안산, 광명, 시흥지역 청소년 음악 동아리 경연대회를 통해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건전한 청소년 문화 육성을 위해 개최, 모범청소년들에게 시상과 장학금을 지급했다.
·아름다운 여행=선도조건부기소유예대상자, 보호관찰대상자, 담당 범방위원과 함께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 우수업체 견학을 통해 미래의 삶에도전할 수 있는 정신력 강화 및 새로운 가치관 습득 기회를 제공했다.
·다문화 가족을 위한 작은 사랑나누기=검찰청, 교육청의 후원을 받아 안산시 원곡중학교에서 다문화가정 청소년 및 새터민 청소년 80명을 초청해 한국문화를 소개(북청사자놀이)하고 상품권, 학용품, 생활용품을 증정했다.
▲상록지구협회
· 법질서 바로세우기 결의대회 및 학교폭력근절을 위한 청소년 연극제=사회문제화 된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청소년 연극제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학교폭력의 폐혜를 자연스럽게 전달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학부모 및 선생님들을 포함한 안산시민들에게 학교폭력예방에 관심을 갖게 하고 활기찬 면학분위기를 조성했다.
·장학기금 마련을 위한 사랑나누기=올해 세번째를 맞이한 사랑나누기 행사를 지난 6월11일 호수공원 무대에서 개최해 먹거리, 건어물, 기타 가전제품을 기증받아 판매한 수익금으로 불우 모범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지급했다.
▲시흥지구협회
·해맑음 장학금 지급 =2004년부터 지금까지 341명의 청소년들에게 1억3천여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올해는 더 많은 학생에게 도움을 주고자 장학기금을 대폭 확충, 71명 학생에게 2천400여만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광명지구협회
·학생 미술 실기대회=법질서바로세우기 일환의 준법정신 함양을 위한 학생미술실기대회를 매년 개최해 중·고교생 1천여명 이상이 참가, 우수 작품을 선발해 수원지검 검사장상과 안산지청장상 등을 수상케 했다.
※ 범방위원 안산협 연혁·임원진
▲ 2002년 11월1일 안산지역협의회 창립
▲2003년 7월 한사랑선도장학재단 창립
▲위원수 365명
▲지역협의회 회장 겸 한사랑선도장학재단(49명) 이사장=임도수 보성파워텍(주) 회장
▲지구협의회
·단원지구협의회 (77명)=회장 강재수 (주)삼두 대표이사
·상록지구협의회 (82명)=회장 이기덕 (주)하나데코 대표이사
·광명지구협의회 (49명)=회장 김지수 (주)재연운수 대표이사
·시흥지구협의회 (107명)=회장 김흥기 우주컨설팅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