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일보=문성호기자]'사교육비 경감, 공교육 정상화'는 교육계뿐만 아니라 정치권의 끊임없는 화두이다. 하지만 현실은 특목고·국제중 등의 등장으로 입시를 준비하는 시기가 점점 빨라져 초등학교부터 과외 또는 입시학원 등의 사교육을 받는 것이 자연스러워졌다. 심지어 최근에는 초등 4학년이면 '자신의 진학 방향이 정해져야 한다'는 말이 공공연해졌다. 이러한 현상의 주된 원인은 공교육 불신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반해 상당수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요구를 읽어내고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안성 고삼초교 등 일부 학교는 학생들간 또는 학부모 참여 기회를 높여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이를 통한 교육 효과를 톡톡히 보며 학부모들의 호응속에 공교육 혁신 모델로 제시되고 있다.

안성 고삼초교
전교생 67명인 소규모 농촌학교… 전교육과정 특활 접목 소질계발


전교생 67명의 소규모 농촌학교인 안성 고삼초교는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에 따라 특별활동의 전 영역이 학교 교육 과정에 잘 접목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운영으로 유명하다. '함께 있어 행복한 고삼 의남매', '특기 신장을 위한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도시문화 체험학습' 등의 교내 프로그램을 통해 작지만 알찬 학교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것.

학교 특성화 사업의 일환인 '함께 있어 행복한 고삼 의남매'는 핵가족화로 인한 어린이들의 자기중심적 사고와 외톨이 현상의 해소 방안으로 상·하급생이 의남매를 맺어 서로 정(情)을 나누고 원만한 의사 소통의 기회를 갖도록 도와주고 있다.

지난 4월초 전교생과 학부모가 함께 한 의남매 결연식에서 학년별 개인추첨(제비뽑기)으로 의남매를 맺은 학생들이 4월 의남매끼리 체험학습하기, 5월 의남매들의 봄빛합창(운동회), 6월 의남매 캠프, 7월 의남매끼리 도시문화 체험학습, 8월 의남매 상호 민박 활동 등의 행사를 통해 만남의 기회를 확대하면서 서로간의 우의를 돈독히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의남매의 부모님 찾아뵙기를 실시, 학부모들을 한자리에 모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과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학교문화를 정착시키면서 자연스러운 공동학습의 기회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영어(1~6학년)·풍물(3~6학년)·수학(1~6학년) 등의 필수과목을 비롯, 종이접기·플루트·컴퓨터·독서논술·한문 등 선택과목으로 구성된 특기 신장을 위한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도 어린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주고, 소질과 적성을 발굴하는 등 자아실현을 위한 기초를 다져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수업료 전액이 지원되는 필수과목과 돌아오는 농촌학교 지원금에서 지원되는 선택과목(수익자 부담 5천원)은 사교육을 공교육으로 유도하면서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절감 효과로 인기만점이다.

교육 수요자인 농촌 학부모들의 경제적·시간적 어려움으로 인해 도시 아이들에 비해 문화적 경험이 부족한 어린이들에게 방학을 이용한 도시문화 체험학습은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학습으로 운영, 학부모 96.6%, 학생 95.9%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날 정도다.

조송목 교장은 "고삼의남매 활동으로 학생들에게는 공동체 의식을, 학부모에게는 학교 교육 과정 및 행사에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하는 계기가 됐다"며 "특기 신장을 위한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각종 예능대회에서 33명이 입상하고 71.1%의 학부모가 사교육비를 경감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고 답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성 기산초교
좀더나은 뜻의 '나우'통장도입…학생·교사 소통 학습동기 향상


화성 기산초교는 2008년까지 학업 성취도 결과를 알림장에 적어 주었으나 이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성의없는 통보였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교사 내부에서 일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 부장협의와 같은 학년 교사협의를 통해 이를 개선해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뿐만아니라 교육활동 결과 전반에 걸쳐 성의있게 통보하고 나아가 상담을 함께 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자는 의견이 상향식으로 제기돼 지난 2월 '나우통장'을 제작하게 됐다.

'좀더 낫게', '좀더 좋게'라는 뜻의 순우리말인 '나우'는 지금 현재 새로운 아이디어와 열려진 마음으로 행복한 학교, 소통하는 학교를 만들어 가려는 기산초교의 교육목표를 담고 있다. 나우통장은 New idea, Open mind, Wonderful world 등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학생 개별통장으로 학기중에 수시로 가정에 배부해 학생과 학부모·교사가 상담 및 소통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되는 것.

나우통장 N(New idea) 페이지는 학업상담코너(Change NOW), 글로벌 인증제(Challenge NOW), 도전! 나만의 자격증(Creativity NOW), 도전! 노벨 사이언스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향상시키고 기타 인증제와 자격증, 자기 주도적 연구활동을 기록하면서 교사와 학부모의 소통 기회를 늘리고, 학생에게는 지속적인 학업 상담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꽃보다 아름다운 나, 나에게 쓰는 편지, 나만의 10계명으로 구성된 O(Open mind) 페이지는 학생 본인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형성하고 자기 스스로에게 편지를 쓰는 활동을 통해 1년동안 바른 생활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는 인성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W(Wonderful world) 페이지는 행복바이러스를 통해 봉사활동을 기록 하도록 하고 있다. 학급별로 칭찬통장을 제작해 활용하도록 하면서 교사·학생·학부모의 교육 참여 기회를 높여 교육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심화섭 교장은 "나우통장을 통해 학부모의 만족도와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자아 존중감을 키우는 기회가 됐다"며 "특히 칭찬으로 학생을 지도하는 학급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사제간 애정과 신뢰감을 높이는 효과를 거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