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죽했으면 호명산(虎鳴山)일까. 옛사람들을 벌벌 떨게 했던 '산중의 왕' 호랑이 울음소리가 쩌렁쩌렁 울렸을 것을 생각하면 오싹한 기분이 든다. 경기도에 속해 있으면서 강원도와 맞닿아 있는 가평에는 오지에 해당하는 곳들이 꽤 있다. 그 중에서 대중교통의 발달로 인해 그나마 접근성이 좋은 곳이 청평이다. 주말이면 경춘국도를 따라 도심에서 빠져 나가는 행렬로 북새통을 이루고, 경춘선 기차에 몸을 실었던 청춘의 추억들이 고스란히 남은 청평에 최근 전철이 개통, 등산객들의 발걸음까지 가세해 가평군 전체가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대부분의 등산객들은 호명산을 오르기 위해 청평역에서부터 산행들머리를 잡는다. 대학생들의 MT 장소로 유명한 안전유원지를 가로질러 조종천 둑방에서 잠수교를 건너는 것으로 산행은 시작된다. 강변 산행의 특징으로 인해 몸풀기 운동을 하지 않고 오를 경우 가파른 오르막에서 다리에 쥐가 날 수 있기에 산행전 5분 정도는 몸을 풀고 오르는게 좋다. 초보자나 가족 동반시 가급적 서두르지 말고 신체적으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천천히 올라야 한다.
전망대에 오르기 전까지 이렇다할 조망이 없기에 다소 지루할 수 있지만 봄을 맞아 꽃을 피우기 시작한 생강나무 꽃과 산수유꽃으로 위안을 삼는다.
산행 들머리에서 30분 정도면 전망대에 도착을 하게 되는데 청평댐을 내려다 볼 수 있도록 조성된 곳이다. 가슴을 열고 강바람을 맞으며 잠시 숨을 돌리고 난 후 호명산으로 향하는 길에 서면 지금껏 걸어온 길보다 가파른 등산로가 기다리고 있다.
■ 명지지맥의 끝자락 호명산
한북정맥에서 귀목봉으로 갈라져 나온 능선이 40여㎞를 달려 호명산에서 솟구치고 난 후 북한강과 조종천의 합수지점에서 끝을 맺는다. 청평역에서 산행을 시작하는 것은 그 끝의 한자락을 오르는 것이다. 당연히 가파를 수밖에 없는 길이다.
하지만 호명산의 정상에 서는 것으로 그 수고로움은 끝을 맺고 비교적 안온한 길이 이어진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청평댐을 내려다보며 그 너머로 화야산 뾰루봉과 용문산을 볼 수 있으며 서북쪽으로 깃대봉, 축령산, 서리산이 한 눈에 들어온다. 북쪽으로는 청우산, 대금산이 지척이고 그 뒤로 명지산과 화악산 등 경기도의 고봉들이 펼쳐져 있다.
커다란 정상석의 위용이 호명산의 이러한 분위기를 잘 반영해 주고 있다는 느낌이다. 이곳에서 하산을 할 경우 대성사 방향으로 하거나 올라온 길을 더듬어 내려가는 것도 한 방법이긴 하나 급경사인데다 단조로운 산행이 될 수 있으므로 호명호수로 방향을 잡는 것을 추천한다. 완만하게 이어지는 능선길을 따라 걷다보면 이렇다할 표지석 없는 기차봉을 지나 수리봉에 이르게 되는데 국내 최초로 양수발전용으로 건설된 상부저수지인 호명호수가 있는 곳이다.
청평역서 전망대 향해 '강변산행' 봄꽃 환대속 30분 워밍업…
가파른 코스 수고로움도 경기도 고봉들 펼쳐진 정상서 위로…
호명호수 둘러보며 하산…상천~복장리 구간 드라이브 강추…
■ 가평의 하늘연못 호명호수 즐기기
지난 2008년도부터 개방한 호명호수를 보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데 현재는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에 맞춰 개방하고 있다. 일반 차량으로는 호수 아래에 위치한 주차장까지만 올라갈 수 있다. 주차장과 호수를 왕복하는 셔틀버스가 20분 내외로 운행되고 있다. 청평터미널에서도 1시간 간격으로 호수까지 운행하는 마을버스가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이용하면 된다.
상천리와 복장리를 잇는 10.8㎞의 도로 또한 환상의 드라이브 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기에 상천리에서 차량으로 주차장까지 오른 후 버스로 환승해 호명호수를 둘러보고 복장리로 내려가기도 한다. 하산은 제방이 끝나는 지점에서 큰골 능선으로 접어들면 상천역으로 이어지며 좀 더 긴 코스를 타려한다면 기념탑 뒤로 이어진 능선을 따라 주발봉에 이른 후 가평역으로 내려서면 된다.
■ 산행지: 경기도 가평 호명산(虎鳴山, 632.4m)
■ 산행일시: 2011년 4월 3일(일)
■ 산행 안내
|
■ 등산코스
청평역 ~ 전망대 ~ 호명산 ~ 대성사(2시간30분)
청평역 ~ 호명산 ~ 호명호수 ~ 우무내골 ~ 대성사(3시간30분)
청평역 ~ 호명산 ~ 호명호수 ~ 큰골능선 ~ 상천역(4시간30분)
청평역 ~ 호명산 ~ 호명호수 ~ 주발봉 ~ 가평역(6시간30분)
■ 교통
수원역 - 중앙선 회기역(환승) - 경춘선 망우역(환승) - 청평역 (2시간30분)
인천역 - 중앙선 회기역(환승) - 경춘선 망우역(환승) - 청평역 (2시간30분)
자세한 산행 정보와 지면에 실리지 못한 다양한 사진들이 펼쳐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