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은 만드는 사람의 마음도 중요하지만, 먹는 사람의 자세 또한 중요하다.

감사한 마음으로 먹는 것이 기본이고, 음식에 우주의 생명이 들어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요리재료로 우엉이 앞에 있다고 치자. 이 우엉은 값으로 따져 3천원짜리가 아니라 우엉이 자라기까지 흙, 물, 햇볕, 바람, 농부의 노고 등 온 우주의 생명이 함께 수고를 했을 것이다. 우엉 음식 하나가 내게 오기까지 수많은 사람의 은혜를 입은 것이다.

도움말/선재 스님(선재사찰음식문화연구원장)

정리·사진/이준배기자


# 한의학에서 본 사찰음식의 효능

팥, 비타민 풍부·다이어트에는 역효과

▲ 팥(적소두)= 며칠이 지나면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동지다. 동지가 지나면 낮이 다시 길어지기 때문에 태양의 부활이라는 큰 의미가 있어 설 다음가는 작은 설로 대접하기에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말이 생겼다.

동지에 팥죽을 먹는 이유는 팥의 붉은 색이 양색(陽色)이므로 음귀(陰鬼)를 쫓는 데 효과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붉은 팥은 사기를 없애는 힘이 있는 것으로 믿어 모든 잡귀를 쫓는 데 사용됐다.

팥의 성분은 당질과 단백질이 많고 그 밖에 지방, 회분, 섬유질 등과 비타민 B1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다. 쌀밥에서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을 공급해 주며, 각기병뿐만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쌀과 같이 먹게 되면 흡수되는 단백질의 질을 향상시킨다. 팥에 함유된 사포닌은 섬유질과 함께 독을 풀고 배변을 촉진해 장을 깨끗이 해줘 변비에 좋다.

이뇨작용도 뛰어나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킨다. 팥 삶은 물을 먹게 되면 부기, 만성신장염 등의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

또한 술로 인해 생긴 병들을 치료한다. 술을 먹고 두통이 있을 때, 술에 찌들어 심한 갈증이 생길 때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

동의보감에 팥은 '성질이 평하고 맛은 달고 시며 독이 없다. 수기(水氣)를 내리고 옹종과 피고름을 나가게 한다. 당뇨병을 치료하고 설사를 멎게 하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수종과 창만을 내린다. 열로 인한 옹종을 없애고 어혈을 깨뜨린다.

적소두는 진액을 몰아내고 수기를 다스리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각기병 처방에서 가장 중요하다. 오래 복용하면 피부가 검어지고 마르며 야위게 된다. 적소두는 음 중의 양으로 밀가루의 독을 푼다'고 되어 있다.

요즘 다이어트에 팥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몸이 희고 수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부기가 많은 사람에게는 효과가 좋고 반대로 몸이 검고 마른 사람에게는 더욱더 마르게 해 좋지 않다.

도움말/이종철 한의학박사(수원 성심한의원장)

정리/이윤희기자

연말을 맞아 각종 모임이 빈번해진다. 모임에 참석하면 자연스레 많은 음식을 먹게 되고, 과식하다 보면 생각지도 않은 독소가 몸 안에 쌓이게 된다. 이번주에는 몸안의 독소를 빼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음식을 준비했다. 팥죽, 연근야채조림, 우엉 찹쌀구이다.

 
 

▲ 팥죽[붉은 팥, 쌀, 찹쌀가루(옹심이용), 소금, 멥쌀가루나 녹말가루]

1. 쌀은 씻어서 물에 불려 놓고, 팥은 씻어서 물을 붓고 한번 끓어 오르면 그 물을 따라버리고 넉넉하게 물을 붓고 푹 무르도록 삶는다.

2. 팥이 다 익으면 앙금만 걸러 가라앉히고, 찹쌀가루를 반죽해서 옹심이를 만든다.

3. 팥물의 앙금이 가라앉으면 윗물만 따라서 쌀을 넣고 퍼지게 끓인다.

4. 쌀이 퍼지면 앙금을 조금씩 넣어가며 농도를 맞추고 빚어 놓은 옹심이를 넣어 옹심이가 떠오르면 불을 끈다.

 
 

▲ 연근야채조림[연근, 곤약, 당근, 표고버섯, 청·홍고추, 다시마, 간장, 조청]

1. 모든 재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곤약은 물에 데친다.

2. 들기름을 두르고 연근, 당근, 표고, 곤약을 볶다가 물과 다시마, 간장을 넣는다.

3. 국물이 끓어 야채가 익으면 간장, 조청, 고추를 넣어 마무리한다.

 
 

▲ 우엉 찹쌀구이[우엉, 찹쌀가루, 양념장(풋고추, 흑임자, 간장), 식용유]

1. 우엉은 씻어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길이로 토막내 반으로 썬다. 풋고추는 손으로 비벼 반으로 갈라 씨를 털고 송송 썬다.

2. 우엉을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설컹거릴 정도로 찐다. 찐 우엉은 자른 쪽이 위로 가게 도마 위에 놓고 안쪽부터 방망이로 두들겨 넓적하게 편다.

3. 찹쌀가루에 우엉찐 물을 넣고 되직하게 반죽한다.

4. 팬이 달궈지면 식용유를 두르고 우엉에 찹쌀반죽을 앞뒤로 묻혀 노릇하게 굽는다. 양념장을 만들어 우엉 찹쌀구이에 뿌린 후 접시에 담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