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탄강 관광지 캠핑장
굽이쳐 흐르는 강과 절벽
경관 매료된 마니아 줄이어
31만㎡에 카라반·야영장
계절마다 색다른 체험시간
전곡리유적지·재인폭포 등
캠핑장 주변 볼거리도 다양
경기북부 최대의 관광지인 한탄강 관광지는 38선의 분기점이자 연천군 전곡읍과 청산면을 나누는 경계로, 양 지역을 굽이쳐 흐르는 한탄강으로 인해 청아하고 경관이 좋기로 유명하다. 특히 한탄강의 양편에 깎아지른 듯한 주상절리(절벽)의 절경은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이런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한탄강 관광지의 캠핑장은 캠핑 마니아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주변에 볼거리와 체험거리도 풍성하다.
한탄강 어린이 교통랜드에서는 어린이 대상으로 교통안전 이론과 체험을 통해 교통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켜 줄 수 있다.
또 사적 제268호인 전곡리 선사유적지에서는 30만년 전의 구석기 시대를 둘러보면서 오후의 한적함을 뜻있게 보낼 수도 있다.
한탄강변을 중심으로 31만2천㎡ 부지에 카라반 25대, 캐빈하우스 16대, 강변야영장 88개소, 언덕야영장 40개소가 조성돼 있다.
화장실과 취사장, 샤워장 등 편의시설 등이 갖춰져 있고 축구장, 풋살경기장, 족구장 등 부대시설은 물론 분수대와 물놀이장, 인공폭포 등이 조성돼 있어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즈음 가족단위 캠핑족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시설 이용료는 평일과 성수기, 비성수기에 따라 차별 부과된다. ▲자동차야영장 1만~2만원 ▲카라반(3~4인) 4만~6만원, (5~6인) 4만~8만원 ▲캐빈하우스 8만~15만원 ▲회의실 3만원(2시간), 1일 5만원. 예약문의:(031)833-0030, www.hantan.co.kr
캠핑이 지루하다 싶으면 아이들과 함께 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해 보는 것도 좋다. 체험 프로그램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캠핑장내 취사장에서 진행된다.
참가비는 가족당 2만원, 체험프로그램은 천연비누만들기(봄, 가을, 겨울), 아쿠아젤리향초만들기(봄, 가을, 겨울), 미스트 화장품, 모기퇴치 스프레이(여름), 우드 팬시, 아이스지층컵케이크만들기(여름) 등이 있다. 문의:(031)-835-0879
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에는 의정부IC-동두천-소요산-초성검문소-한탄대교 건너기 전 우측도로 이용-한탄강역 좌회전-한탄강 관광지. 자유로 이용객은 파주(37번 국도)-문산-적성-전곡리 선사유적지-한탄강유원지.
#한탄강 관광지 주변 볼거리
▲한탄강 어린이 교통랜드
=성장기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이론과 체험을 통해 교통사고 예방 교육을 하는 곳이다. 체험교육 신청:(031)833-0513, www.hantanctl.or.kr
▲연천 전곡리 선사유적지
=해마다 어린이날을 전후해 구석기축제가 열리는 연천 전곡리 선사유적지는 아슐리안형 양면핵석기가 발굴돼 세계 고고학계를 놀라게 한 곳이다.
▲전곡선사박물관
=2011년 4월 문을 연 전곡선사박물관에는 전곡리 선사유적지에서 발견된 최초의 주먹도끼들이 전시돼 있다. 인류진화부터 환경적응 이주, 선사인류시대 식생물과 동식물 지질의 변화, 당시 생활상을 모형을 통해 알아보는 교육공간이다. 문의:(031)830-5600~2
▲재인폭포와 안보 5경
=재인아내의 절개 전설이 담겨 있는 연천읍 고문리 재인폭포도 감상할 수 있다. 안보 5경은 열쇠전망대, 태풍전망대, 승전OP, 1·21무장공비침투로, 상승전망대 제1땅굴 등이다.
■ 땅에미소 오토캠핑장
유기농영농조합법인 조성
텃밭 가꾸고 된장 만들고
영농체험 프로그램 다양
물놀이장·찜질방 등 있어
#땅에미소 오토캠핑장
연천군 청산면 장탄리에 위치한 유기농영농조합법인 땅에미소가 조성한 오토캠핑장은 영농체험 프로그램이 유명하다.
영농체험 프로그램은 친환경 육묘 화분만들기, 부모랑 텃밭 만들기, 된장·고추장·고추지·오이지 만들기 등 계절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한탄강 데크전망대와 둘레길, 오토캠핑장, 유기농체험육묘장, 간이 야외무대, 찜질방, 공동취수장, 간이판매점, 간이수영장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갖춰져 있어 가족단위 유기농체험과 캠핑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영농조합법인에서 재배한 유기농 채소도 구입할 수 있다. 물놀이장은 지난 5월 말 오픈했다. 황토찜질방 이용은 무료지만 찜질복과 수건은 준비해야 한다.
오토캠핑을 즐기려면 가족단위 4인 기준 1박2일에 3만3천원이다. 2박3일은 5만원. 3박4일은 7만원. 영농체험은 1인(부모는 무료)당 1만원.
1박의 경우는 전화(010-3393-3217)로, 2박 이상은 인터넷(www.땅에미소.kr)으로 예약을 해야 한다.
연천군 전곡읍 고탄교를 건너자마자 오른쪽으로 P턴 후 다리 밑 강변길로 10분가량 직진하면 찾아갈 수 있다. 문의:(031)833-3217
연천/오연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