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터에 집을 짓는다고 무조건 잘되는 것은 아니다. 집의 방위가 좋다고 해서 무조건 잘되는 것도 아니다.

집안에 좋은 기운이 잘 흘러야 하고, 나쁜 기운은 없애거나 막아야 주인이 건강과 재복(財福)을 얻을 수 있다.

풍수에서는 가구와 소품, 조명, 색 등을 이용해 좋은 기운이 흐르는 집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것이 '풍수인테리어'다.

조금만 신경을 써도 우리집을 '명당'으로 만들 수 있는 풍수인테리어의 핵심을 몇차례에 걸쳐 소개한다.

▲ 크고 화려한 집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

흔히들 집이 크고 고급스러우면 기가 잘 통한다고 생각하는데, 집의 크고 작음은 기의 흐름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너무 크고 호화로운 가구들이 즐비한 집보다는 작더라도 꼭 필요한 가구를 단정하게 정리해 놓은 집이 기가 훨씬 충만한 집이다.

분수에 맞지 않게 큰 집은 주인의 기를 공간에 나눠주는 꼴이 되어 좋지 않다. 기는 모일수록 좋은 것이므로, 약간 작은 공간에 가족들이 옹기종기 모여 사는 것이 좋다.

▲ 집에는 기가 흐르는 포인트가 있다 :

모든 집은 동북쪽과 남동쪽에 신성한 기운이 있다. 신성한 기운이 막힘없이 잘 흘러야 한다.

집안에서 기가 흐르는 포인트는 현관에서 집안을 바라볼 때 왼쪽과 오른쪽 대각선 지점, 현관에서 볼때 오른쪽 모서리 지점, 그리고 현관 바로 맞은편 지점이다.

이곳에는 기의 흐름을 막거나 나쁜 기운을 내는 물건을 놓아서는 안된다.

▲ 집의 중심선을 살려라 :

모든 집은 중심선이 있는데, 이 중심선이 좋은 기운이 흐르는 가장 큰 통로다. 따라서 기가 흐르는 지점에 불필요한 물건이나 덩치 큰 물건이 있다면 당장 치우는 것이 좋다.

이것은 사람의 머리나 가슴에 돌덩이를 올려놓는 것과 같다. 정리정돈을 잘 하는 것도 기를 잘 통하게 하는 방법이다.

집의 중심선과 복도 등에 기의 흐름을 막는 것들을 치우고, 모서리 같은 곳에도 잡다한 것들이 쌓여있지 않도록 신경을 쓴다.

모서리에 지저분한 것들이 쌓여 있으면 가족을 화합하게 하는 기가 흩어진다. 가급적 실내 공간은 넓게 남겨두고, 자주 환기를 해 기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창은 항상 깨끗하게 하고, 가급적 빈 방이 없어야 좋다.

불가피하게 빈방이 있다면 매일 청소를 해주고, 낮에는 문을 열어두어 흉한 기운이 방에 쌓이지 않도록 한다.

/※출처 : 다음 카페 조광의 자연풍수 (http://cafe.daum.net/mirpoong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