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절 후유증 극복법 "피로는 가라" 귀경길 전국 '힐링 휴게소' 30선 /한국도로공사 제공

횡성 메타세쿼이아 쉼터에선 '삼림욕'
경산 고분군공원 해질무렵 출사지 명성
여산 시조문학 향기배인 길도 거닐어
정읍 황토지압로·연못분수 연중 휴식
지리산·동해안 해맞이 볼수 있는 곳도


장시간 운전하다보니 서서히 눈이 감기는 아빠. 지루하다 못해 서서히 짜증내는 아이들. 운전하는 남편 잠 깨우랴, 짜증내는 아이 잠재우기 바쁜 엄마.

졸음운전은 금물이기 때문에 이럴땐 무조건 쉬어가야 한다.

귀경길 이색 휴게소가 추석 음식 만들기에 지친 아내를 위한 명절 후유증 극복법이 될 수 있다.

간단히 요기를 채운 뒤 아빠는 차에서 잠시 눈을 붙이고, 엄마와 아이는 휴게소의 이색 풍경을 즐긴다면 명절 후유증 극복법으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지 않을까?

휴게소라고 같은 휴게소가 아니다. 휴게소가 변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가 뽑은 이색휴게소 30곳을 소개한다.

#영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방향)의 도자기문화전시관을 둘러볼 만하다. 품격있는 전시 공간과 웰빙 카페를 운영해 여유를 즐기기 좋다.

횡성휴게소(서창방향)의 메타세쿼이아 쉼터는 웰빙·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메타세쿼이아를 비롯한 9천여그루의 나무로 조성돼 있다. 피톤치드 가득한 삼림욕을 즐기며 운전중 쌓인 피로를 풀고 갈 수 있다.

평창휴게소(강릉방향)의 친환경 자작나무 테마공원 역시 아기자기한 볼거리로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덕평휴게소(강릉방향) '달려라 코코'(유료)는 자연친화형 애견놀이터와 체험학습장, 카페 등으로 애견인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지역역사와 문화를 반영한 테마휴게소가 많다. 평사휴게소(부산방향)는 지역 명사인 삼성현(원효·설총·일연)을 주제로 테마공원을 운영중이다.

칠곡휴게소(부산방향)의 '화가와 그림 이야기' 갤러리는 지역예술가를 초빙해 꾸준한 문화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경산휴게소(서울방향)의 신상리 고분군 공원은 역사문화탐방과 함께 해질 무렵 출사지로 유명하다.

#호남고속도로

여산휴게소(순천방향)는 현대 시조문학의 거장 가람 이병기 선생의 문학적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난초'시비와 유명 작품 12점으로 아름다운 작품길을 조성했다.

정읍휴게소(순천)에서는 얼음꽁꽁 이글루와 솔숲 가족공원에서 어린이놀이시설 및 황토지압로, 해먹과 연못분수 등 자연친화형 쉼터로 연중 편안한 휴식을 제공한다.

주암휴게소(천안방향)에는 '장승' 50기가 있어 고객 볼거리 및 휴식공간이 마련됐다. 제작 과정 시연 및 작품전시회도 병행한다.

#중부고속도로

이천휴게소(하남방향) 솔보슬길은 솔향기 가득한 소나무 그늘 아래 너른 평상과 등파고라, 지압로 등 여유로운 휴식공간을 찾는 단골 고객이 많다.

음성휴게소(양방향)의 꽃동산 공원은 아름다운 장미덩굴과 야생화산책로, 운동기구 등 잠시 휴식을 취하기 좋다.

#중앙고속도로

춘천휴게소(부산방향)의 전망 좋은 하늘공원은 여행객들과 인근 주민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춘천시 전경이 매우 아름답다.

단양휴게소(춘천방향) 뒤편의 적성산성·적성비(국보 198호) 방문도 빼놓을 수 없다.

안동휴게소(부산방향)의 안동문화체험관은 양질의 문화콘텐츠로 교육 및 이색 체험을 위한 자녀 동반 가족고객과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다.

#대전-통영 고속도로

인삼랜드휴게소(통영방향)의 생태수변공원은 족욕시설, 인삼재배관찰장과 동물학습장 등을 다양하게 갖추어 단골 고객들이 많다. 인삼 관련 먹거리가 많고, 가을철엔 휴게소 뒤편을 하얗게 뒤덮는 구절초 군락이 장관을 이룬다.

#중부내륙고속도로

영산휴게소(창원방향)는 웰빙두부체험장을 운영한다.

#중부내륙지선

현풍휴게소(현풍방향)는 마을 당산나무인 500년 된 느티나무를 주제로 스토리텔링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야간 LED조명을 활용한 빛 공원을 개장하여 최근 고객들의 발길이 크게 늘었다.

#그외 고속도로

여행중 고속도로 휴게소에 들러 주변 경치를 감상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다. 익산장수고속도로 진안휴게소(양방향) 마이산 전망대, 전주광양고속도로 황전휴게소(완주방향) 지리산 전망대, 경부고속도로 금강휴게소(양방향), 남해고속도로 섬진강휴게소(부산방향) 전망대는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한다. 특히 동해고속도로의 동해휴게소(동해방향)는 동해안 절경이 펼쳐진 해맞이 휴게소로 입소문이 나있다.

/임명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