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침실은 일생의 3분의 1을 지내는 공간이다. 더불어 가정의 화목과 재물운까지도 관여하는 중요한 공간이기 때문에 침실의 컬러와 조명, 가구 위치 등에 모두 신경을 써야 한다.
침실 내부 침구나 가구의 색상은 부부의 금실을 좋게 만들 수 있는 노란색 계열이 좋다. 노란색은 맑은 기운을 담고 있어 화합과 사랑을 이끌고 천운과 재운을 불러온다.
잠을 자는 공간인 침실의 조명은 밝음과 어두움을 조화롭게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아파트의 경우 획일화된 둥근 형태의 밝은 조명이 설치되어 있는데, 부드러운 노란색(백열등) 계열의 간접조명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침실에 햇볕이 지나치게 많이 들 때는 이중 커튼을 사용해 빛을 차단한다.
안방 침실에는 보통 침대를 사용하는데, 침대를 벽에 딱 붙여놓고 청소를 게을리하는 것은 좋지 않다. 침대 옆 벽과 바닥에 먼지와 이물질들이 쌓이게 되면 나쁜 기운들이 몰리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침대를 벽에서 20~30㎝쯤 떨어지게 하고, 청소를 자주 해 준다. 수납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침실에 옷걸이나 헹거를 두는 것은 좋지 않다.
밖에서 생활하는 옷에는 낮 동안 외부의 온갖 기운들이 달라붙게 되는데, 침실에 이런 옷을 그대로 노출시키면 나쁜 기운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투 등은 수납장 안에 보관하도록 한다. 침대의 방향은 침대에 누웠을 때 문 입구를 대각선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좋으며, 문과 침대가 직선으로 마주보는 것은 좋지 않다.
▲아이 공부방 풍수
책상은 문 쪽을 향하되, 문과 정면으로 마주보거나 방의 한가운데를 차지하지 않도록 비켜 놓도록 한다. 또한 아이의 공부방은 청결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환기도 자주 해 주어야 한다.
아이방의 색깔은 어두운 느낌의 색보다는 알록달록한 색깔이나 밝고 화사한 느낌의 색깔을 선택한다. 아이의 침대와 잠옷은 이보다는 좀 연한 색깔이 좋다.
/※출처 : 다음 카페 조광의 자연풍수 (http://cafe.daum.net/mirpoong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