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한 욕실·화장실

집안의 욕실 또는 화장실은 '물'의 기운을 갖고 있어 가족들의 건강과 부부간의 애정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욕실과 화장실을 지저분하게 방치하면 가족들의 건강을 해치고 부부간의 잦은 다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물이 고여 있거나 습기가 차지 않게

: 늘 물이 흐르는 욕실·화장실은 습기가 차기 쉬운 장소다. 하지만 풍수인테리어에서는 습기가 복을 낮추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욕조에 물을 받아두거나, 샤워 등으로 여기저기 물이 고여 있지 않도록 한다. 또 자주 창문을 열고 환기를 해 습기를 제거하고 좋은 기운을 불러들이는 것이 좋다.

▲소품으로 나쁜 기운을 차단

: 욕실의 문 옆에 작은 화분을 놓거나, 욕실 문에 밝은 색채의 소품을 걸어두면 나쁜 기운을 차단할 수 있다. 욕실에는 기본적으로 창이 있는 것이 좋지만, 만약 창이 없는 욕실일 경우에는 좋은 기운을 불러들이기 위해 붉은 계열의 꽃 화분이나 욕실용품을 놓아둔다.

욕실 앞에 깔아 두는 매트는 남편의 운과 관계있는 소품으로, 지나치게 낡을 때까지 사용하면 남편의 기운이 떨어진다. 반면 지나치게 화려한 매트를 사용하면 남편이 집에 잘 안 들어올 수도 있다.

▲ 밝게 하고 정리하라

: 욕실·화장실에 고여 있는 탁한 기를 풀어주기 위해 전체적으로 욕실·화장실은 밝게 꾸며주는 것이 좋다. 욕실에 좋은 타일 색은 깨끗한 흰색이나 연겨자색이다. 세면대 주변에는 이런저런 여분의 물건이 지저분하게 널려 있지 않도록 정리한다.

휴지나 욕실 비품은 욕실 바깥 수납공간에 보관하거나 꼭 필요한 만큼만 수납장 안에 보관한다. 갈아입고 난 옷이나 사용하고 난 수건을 욕실에 그대로 던져 놓는 것도 나쁜 기운을 불러들이고 좋은 인연이 생기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곧바로 치운다.

▲ 욕실문, 변기 뚜껑은 닫아둔다

: 욕실·화장실 문이 열려 있어 바로 변기가 보인다면 나쁜 기운에 노출되기 쉽다. 환기나 습기 제거를 위해 일부러 욕실 문을 열어 놓은 경우가 아니라면 욕실 문은 닫아둔다. 나쁜 기운이 나오는 변기 뚜껑은 귀찮더라도 항상 잘 닫아두도록 한다.

▲기의 흐름을 막지 않는다:

좁고 막혀 있는 공간인 욕실에 샤워커튼을 다는 것은 기의 흐름을 차단시키는 일이다. 욕실 비품들을 수납하기 위해 욕실에 여러 개의 선반을 붙이는 경우도 있는데, 역시 기의 흐름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좋지 않다.

/※출처 : 다음 카페 조광의 자연풍수 (http://cafe.daum.net/mirpoongs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