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드 뚜왈렛 뜻, 순도 80~85% 알코올액+5~10% 향료 '향기 화장수' /아이클릭아트
오드 뚜왈렛(eau de toilette) 뜻은 무엇일까.

오드 뚜왈렛 뜻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오드 뚜왈렛 뜻은 방향성 화장품(프레이그런스 fragrance)의 하나로, 순도 80~85%의 알코올액에 5~10% 전후의 향료를 녹여서 만든 것을 말한다.

향기 화장수라고도 일컫는 오드 뚜왈렛은 향수(퍼퓸 perfume) 보다는 알코올 순도나 향료농도가 낮고, 오 드 콜로뉴(eau de cologne)보다는 진하다.

오드 뚜왈렛 향기의 지속시간은 3~4시간으로, 소프트한 향기를 내기 때문에 낮 동안이나 향수의 기초로 사용된다.

오드 뚜왈렛보다 향료농도가 짙고 퍼퓸보다는 연한 오드퍼퓸은 무엇일까.

오드퍼퓸은 부향율이 9~12%인 향수로 코를 대고 향기를 맡기보다 맥박이 뛰는 부분에 한두 방울 정도 바르거나 흰 종이에 한두 방울 떨어뜨려 테스트하는 것이 좋다.

향취는 톱 노트(top note), 미들 노트(middle note), 라스팅 노트(lasting note)의 3단계로 변화한다.

톱 노트는 알코올과 함께 섞여진 향으로 뚜껑을 열었을 때 처음 느껴지는 냄새이다. 알코올 냄새가 강하여 향취의 특성을 금방 잘 알 수 있다.

미들 노트는 알코올 냄새가 약간 느껴지면서 본래의 주된 향기가 나타난다.

라스팅 노트는 맨 나중에 남는 냄새로 향수가 가진 본래의 향취이다. 대부분의 향수는 미들 노트의 향취와 라스팅 노트의 향취가 거의 같다.

▲ 오드 뚜왈렛 뜻, 순도 80~85% 알코올액+5~10% 향료 '향기 화장수' /아이클릭아트
향수를 선택할 때는 알코올이 증발한 다음에 남는 향을 맡아 선택하도록 하며 이 라스팅 노트가 6시간 정도 지속되는 것이 가장 좋은 향수라고 할 수 있다.

향취는 밑에서 위로 올라오는 성질이 있으므로 상의나 스커트 안단 등 신체가 움직이는 부분에 바르는 것이 좋다. 향력을 최대한 증가시키려면 귀 뒤, 손목, 팔꿈치 안쪽, 무릎 뒤 등 맥박이 뛰는 부분이나 따뜻한 부분에 사용한다.

오드 뚜왈렛보다 향료농도가 연한 오 드 콜로뉴은 알코올에 감귤계(柑橘系) 기타의 천연방향유(天然芳香油)를 배합하여 용해시킨 상쾌한 향기를 내는 향수다.

콜로뉴는 독일 쾰른의 프랑스명이며, 오 드 콜로뉴는 ‘콜로뉴의 물’이라는 뜻이다. 보통 향수보다 향분(香分)이 적고, 다소의 수분을 함유한 알코올성 방향품이므로 욕실 ·거실 ·병실 등의 살포용에서 수건 그 밖의 의류 등에도 사용하는 만능향수의 일종이다.

/디지털뉴스부
/네이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