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주짚라인체험
이천 5곳 30개농가 천연염색·치즈 만들기등 다양한 체험
양평 수미마을선 트랙터마차 타고 동네 누비는 즐거움도
가평 아홉마지기·여주 사슴마을 수려한 풍광·먹거리 '덤'


경기도내에는 수많은 농촌체험마을이 산재해 있다. 겨울철에도 다양한 농촌체험이 가능한 마을들이 있다.

딸기향이 그리운 사람들은 여주 사슴마을을 찾아가면 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고 싶다면 사단법인 이천농촌나드리의 이천지역 체험마을과 체험농가를 방문해도 좋다.

겨울철 현장공부를 하고 싶다면 연천 '나룻배마을'의 두루미 관찰, 민통선 탐방, 파주 '해마루촌'의 철새탐조, DMZ생태탐방의 농촌체험 관광도 가능하다. 경기도내 주요 농촌체험마을을 소개한다.

# 이천농촌나드리

이천지역 5개 체험마을과 30여개 체험농가가 중심이 돼 결성된 사단법인이다.

도니울마을과 부래미마을, 서경들마을, 자채방아마을, 정거장마을 등에서는 지금 농촌체험 예약을 받고 있다. 고구마 구워먹기, 팥죽만들어먹기, 만두만들어먹기, 칼국수만들어먹기, 두부·청국장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이밖에 활쏘기, 짚풀공예, 민들레화분만들기 등의 체험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체험농가에서는 딸기체험(가야딸기농장, 산촌딸기농장), 천연염색(남해인 자연염색, 새미공방), 한과만들기(단드레한과), 도자체험(대광도요, 이천도자기), 김장체험(뒤뜰김치), 압화(들꽃압화원), 치즈체험(와우목장)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문의:(031)636-2723~4, http://www.2000green.com

▲ 물맑은양평빙어축제
# 양평군 수미마을

서울에서 멀지 않은 양평군 수미마을은 여름철이면 맑은 물이 흐르는 흑천에서 천렵과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나무의자가 놓인 트랙터를 타고 마을을 누비는 등의 재미도 즐길 수 있는 양평의 대표적인 농촌체험 마을이다.

그 수미마을 도토리골 저수지와 단월면 덕수리 백동낚시터에서 오는 12월 27일부터 내년 2월 16일까지 '물 맑은 양평 빙어축제'가 열린다.

수미마을에서 운영하는 '물 맑은 양평 빙어축제'장에는 빙어낚시, 전통 연날리기, 얼음팽이치기, 썰매타기, 수미찐빵 만들기, 달고나 만들어 먹기 등의 놀거리와 잡은 빙어로 회 무침과 빙어튀김을 먹을 수 있도록 제공한다.

또 1박2일동안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 패키지도 마련된다. 단 빙어축제는 얼음이 얼어 있는 동안에만 열려 사전에 얼음상태를 알아봐야 한다.

특히 양평 빙어 축제 상품중 한정예약을 받고 있는 체험 패키지 상품을 예약하면 별도의 추가비용 없이 아침부터 오후 집에 갈때까지 농촌의 순박한 인심을 느끼며 편안한 축제 경험을 만끽할 수 있다. 문의:070-4229-1154, http://양평 빙어축제 한국

▲ 가평아홉마지기마을 떡 메치기
# 가평 아홉마지기 마을

가평군 가평읍 아홉마지기 마을은 가평 팔경중 제3경인 용추구곡이 위치해 있는 곳이다.

해발 1천68m의 연인산을 발원지로 형성된 용추구곡은 '용이 하늘로 날아 오르며 아홉굽이의 그림 같은 경치를 수놓았다'는 데에서 유래됐다.

녹색농촌체험마을인 아홉마지기 마을은 좁씨 뿌리기, 조모종, 물놀이, 감자캐기, 조수확, 사과따기, 새끼동아줄 만들기, 숲 체험 등 사계절 내내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중 떡메치기, 새끼 동아줄 만들기, 숲체험 등의 프로그램은 상시 운영돼 방문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문의:(031)582-3115, http://9majigi.invil.org

▲ 여주서바이벌체험
# 여주 사슴마을

여주 금사면 사슴마을은 1급수의 맑은 물에서 빙어와 가재를 잡을 수 있고 철마다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지는 곳이다. 마을안에 금사저수지와 최시형 묘소, 오부자옹기 등이 위치해 있다.

마을 인근에는 세종대왕릉, 목아박물관, 명성황후 생가 등 이름난 명승지가 자리잡고 있다.

사슴마을에서는 산나물캐기, 감자파종하기, 옥수수따기 등 사계절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사슴마을의 특산물은 쌀과 여주밤고구마, 참외, 표고버섯 등을 자랑한다.

현재 딸기체험 등을 비롯한 연 만들기 및 날리기, 전통떡메치기체험(인절미 만들기), 손수건 천연염색 등 당일과 숙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문의: 마을센터(031-881-2939), 사슴마을 위원장(011-256-4721), http://julok.invil.org

/김신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