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의 건축문화를 발전시켜온데 있어서 대목장의 공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양평에 위치한 '초은당'에서는 최기영 대목장의 숨결을 몸소 느껴볼 수 있다.
궁궐·사찰 등 짓던 '대목장' 무형유산 중 으뜸
최기영 장인의 '양평 초은당' 건축미 고스란히
김화, 국내 인류무형문화유산 중 유일한 음식
수원 풍미식품, 체험 프로 운영 외국인도 발길

 
세계문화유산은 형체가 존재하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전통의 무형자산도 상당한 가치를 지닌다.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판소리·남사당놀이 등이 대표적이다. 이중 대목장은 장인의 손길이 느껴지는 문화유산 중 하나로 경기도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최근 세계문화유산에 이름을 올린 '김장문화'도 도내에서 김치 명인의 손길로 체험해 볼 수 있다.

# 장인의 손길 '대목장'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보호 협약에 따라 16건의 무형유산이 한국에서 등록됐다. 이중 돋보이는 것이 대목장이다.

예로부터 나무를 다루는 사람을 목공·목장·목수 등으로 칭했으며, 그 가운데 궁궐과 사찰·양반가의 대저택 등을 짓는 사람들을 대목이라 불렀다.

대목중에서도 우두머리격인 장인을 도편수 또는 대목장이라 한다.

대목장은 건축의 지휘자다. 건축물을 지을 때 터를 잡는 것에서부터 나무를 고르는 일, 건물의 배치, 대목들을 통솔하는 일 등이 대목장의 역할이다.

우리나라의 건축문화를 발전시켜온데 있어서 대목장의 공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대목장의 전통을 보호하고 이어가기 위해 1982년부터 중요무형문화재 제74호로 지정하고 있으며, 현재 대목장 지정자는 최기영·전흥수·신응수 세 명 뿐이다.

특히 최기영 대목장은 조선시대 숭례문을 축조한 도편수 최유경의 후손이다.

용문사를 비롯해 봉정사·청평사·보문사·백제문화단지 등 수많은 사찰과 문화재 속에 그의 손길이 스며있다.

최기영 대목장의 숨결을 몸소 느껴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양평에 있는 '초은당'이다. 그가 직접 설계하고 손수 지은 이곳은 본채 27칸, 별채 5칸의 기와집으로 배산임수의 명당에 자리한 전통 한옥이다.

'어진 이들을 초대하여 노니는 집'이라는 뜻의 초은당은 다도체험을 비롯해 전통 한옥의 멋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특별한 문화공간이기도 하다.

-여행팁

최기영대목장전수관 : 남양주시 진접읍 금강로 1139
전수관 문의 : 031-572-9688, http://bowan.co.kr
초은당 : 양평군 서종면 북한강로 814 46의6
초은당 문의-010-4263-1107, http://choeundang.com
이용요금-1만5천원(다도체험 포함)
운영시간-오전 11시~오후 8시 (사전예약제 운영)
 
▲ 수원 소재 향토기업인 풍미식품은 우리 김장문화를 소개하고 직접 김치를 담그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의 맛과 멋 '김장'

김치는 우리의 대표 음식이다. 김치를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김장이라 부른다. 겨우내 먹을 김치를 생산하는 과정이 아니라 서로 협력하며 가족과 지역공동체의 정을 확인하는 소통의 과정이다.

지난해 12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보호위원회는 가족의 일상속에서 여러 세대에 걸쳐 전해져 내려온 '김장문화'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했다.

현재 인류무형문화유산 중 음식에 관련된 유산은 우리나라에서 김장문화가 유일하다. 세계적으로도 프랑스의 미식술, 그리스 등 4개 나라의 지중해 요리, 멕시코의 전통요리 등 6가지에 불과할 정도로 가치가 높다.

이러한 김장문화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장소도 있다.

수원 소재 향토기업인 풍미식품은 우리 김장문화를 소개하고 직접 김치를 담그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치 명인 유정임 대표가 김칫소부터 시작해서 김치 담그는 전 과정의 시연과 흥미로운 김치이야기를 들려준다.

시연이 끝나면 절인 배추에 김칫소를 넣어가며 배추김치를 만드는 체험을 해볼 수 있다.

최근에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는 등 인기다.

또 김치 생산라인과 다양한 기능성 김치를 개발중인 연구소를 견학할 수 있다.

-여행 팁

풍미식품 : 수원시 권선구 매송고색로 503번길 27(031-296-8168), http://kimchicenter.com/index.php
이용요금 : 5천~2만5천원/1인 (사전예약제)

/김태성기자
사진/경기도·경기관광공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