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자구두 종류 메리 제인 슈즈·슬링백·뮬·부티·웨지힐 등 11가지 '코디의 즐거움' /아이클릭아트

여자구두 종류는 몇가지나 될까.

여자구두 종류는 펌프스, 메리 제인 슈즈, 슬링백, 플랫 슈즈, 뮬, 통, 웨지힐, 플랫폼, 부티, 부츠, 글래디에이터 슈즈 등 크게 11가지로 나눌수 있다.

여자구두 종류 중 펌프스(pumps)는 퍼나 끈이 없고 발등이 파인 모양으로 궁정에서 신는 구두라 해 코트 슈즈라고도 한다. 펌프스는 1500년대부터 신어왔으며 남성용 퐁프에서 유래됐으며, 20세기에 여성도 신게 됐다.

여자구두 종류 중 메리 제인 슈즈(mary jane shoes)는 앞코가 둥글고 발등에 스트랩이 있다. 메리제인슈즈는 귀엽고 깜찍한 인상을 준다.

여자구두 종류 중 슬링백은 슬링백(sling-back)은 발뒤꿈치 부분이 노출되며 벨트로 되어 있다. 슬링이란 '뒤꿈치를 고정시키기 위한 가죽끈'을 의미한다.
 
▲ 여자구두 종류 메리 제인 슈즈·슬링백·뮬·부티·웨지힐 등 11가지 '코디의 즐거움' /아이클릭아트

플랫 슈즈(flat shoes)는 굽이 낮고 평평한 단화를, 뮬(mule)은 슬리퍼 형태의 여름 샌들을, 통(thong)은 T자 디자인의 샌들을 지칭한다.

여자구두 종류 중 웨지힐(wedge heel)은 쐐기형의 굽이나 힐이 붙은 구두로, 굽이 높아도 안정감 있게 신을 수 있다. 굽의 소재로는 코르크 등 가벼운 것들이 주로 사용된다.

플랫폼(platform)은 힐 뿐 아니라 밑창 전체가 높은 구두를 말하는 데 플레어드 팬츠와 매치하면 구두가 가려져 다리가 길어보이는 효과가 있다.

부티(bootee)는 발목까지 오는 부츠를, 부츠(boots)는 발목 이상으로 긴 신발을 말한다.

여자구두 종류 중 글래디에이터 슈즈(gladiator shoes)는 발목까지 가죽끈으로 여러 번 동여맨 구두로, 로마의 검사 스파르타쿠스가 신었던 것과 같은 데서 이름이 붙여진 샌들이다.

벤허 샌들이라고도 불리는 글래디에이터 슈즈는 1982년 봄·여름 시즌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템이다.

/디지털뉴스부
 
▲ 여자구두 종류 메리 제인 슈즈·슬링백·뮬·부티·웨지힐 등 11가지 '코디의 즐거움'. 사진은 플랫슈즈. /아이클릭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