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드 뜻은 무엇일까.

트위드(tweed) 뜻은 스코틀랜드산 홈스펀을 말하는데, 평직이나 능직 혹은 삼능직으로로 짠 홈스펀 종류의 천을 총칭한다.

트위드는 주로 캐주얼한 코트나 슈트, 스커트, 스포츠웨어, 아동복지로 쓰인다.

특히 매끄럽지 않으나 부드러운 트위드는 클래식하고 미니멀한 여유로움을 느끼게 해줘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트위드는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사이의 트위드강 근처에서 제직되어 붙여진 명칭이다. 또 트윌(tweel) 즉 능직에서 변화된 명칭이라는 설도 있다.

트위드의 종류는 헤링본(herringbone), 홈스펀(homespun), 도니골(Donegal) 등 여러가지가 있다. 스코치트위드, 해리스트위드, 아이리시트위드, 색소니트위드, 흡색트위드, 도니골트위드, 요크셔트위드 등이 트위드에 속한다.

스코치트위드(Scotch tweed)는 보통 트위드라고도 불리며 가장 기본적인 트위드다.

대부분 날실 ·씨실 중 한쪽을 백색 방모사를 사용하고 다른쪽을 검은색 또는 다른 색으로 모염(毛染)을 하여 만든 방모사를 사용한다.하는 것이 보통이다. 일반적으로 트위드를 스코치라고 통칭하기도 한다.

가장 값비싼 종류인 해리스트위드(Harris tweed)는 스코틀랜드 북부의 아우터 헤브리디스 제도에서 생산된다.

이 직물은 수직(手織)으로 짠 것이며 실은 수방으로 만든 것과 기계방적으로 만든 것이 있으며, 두꺼운 방모직으로 아취가 풍부한 고급 트위드이다. 이 명칭은 트위드협회의 등록상표로 되어 있다.

아이리시트위드(Irish tweed)는 아일랜드의 빈 농가에서 부업으로 제작하는 것으로 날실에 백사를 쓰고 씨실은 짙은 남색, 짙은 갈색, 검정색 또는 쥐색 등의 색사를 사용한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