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건강관리… 서비스 다양
'전국유일' 시행사가 비용부담
법률 상담에서 건강 관리까지!
송도 BRC 스마트밸리 지식산업센터 D동 307호에 있는 '종합지원센터'는 대한법률구조공단과 함께 정기적으로 입주 기업인을 대상으로 한 '무료 법률 상담'을 벌인다.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지난 5월 스마트밸리 종합지원센터에 상설채용관을 설치해 기업과 구직자를 연계하고 있다. 종합지원센터는 입주 기업 직원들의 작은 도서관이기도 하다.
책 300권이 비치돼 있고, 매년 2차례 책을 교체한다. 스마트밸리 입주기업 직원들은 재직증명서, 보증금 1만원만 내면 책 2권씩을 15일간 빌려 읽을 수 있다.
스마트밸리 종합지원센터는 말 그대로 기업주와 근로자 모두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다른 아파트형공장과 스마트밸리를 차별화하는 핵심 시설 중 하나다.
종합지원센터를 찾은 기업주는 기업 운영에 필수적인 법률, 세무, 특허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종합지원센터는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납부 실무', '지적 재산권, 로열티의 기본 개념과 활용' 등과 같은 기업인에게 꼭 필요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매월 선착순 4개 기업에 특허·상표·디자인 출원 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입주 기업 직원을 위한 혜택도 많다.
센터는 도서관 운영뿐 아니라 점심시간 공연(문화갤러리)을 정기적으로 열어 직원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또 스마트밸리 내 직장인 밴드의 결성을 돕고, 이들에게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건강 관리 업무도 담당한다. 종합지원센터가 작년 10월 개소한 건강관리센터는 월요걷기, 화요간식, 수요운동, 목요수면, 금요복고로빅 등 요일별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밸리 종합지원센터는 인천 특성화고와 입주 기업을 연계하는 '특성화고 중소기업 탐방' 프로그램을 중부지방고용노동청과 함께 운영했다.
이 밖에 기업 지원 공공 기관과 함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근로복지공단은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10인 이하 사업장(직원 월 평균 급여 130만원 미만)의 고용보험, 국민연금 50%를 지원한다. 노사발전재단은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교육을, 소상공인진흥원은 정책자금 교육 설명회를 연다.
종합지원센터 관계자는 "시행사가 비용을 부담해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는 곳은 전국에서 스마트밸리가 유일하다"며 "모든 기업지원 서비스가 체계적으로 이뤄져 입주 기업 만족도가 높다"고 강조했다.
/김명래기자
[zoom in 송도]스마트밸리 지식산업센터內 '종합지원센터'는
법률·특허·세무
정기적 무료상담
입주社 '만족UP'
입력 2014-09-14 20:05
지면 아이콘
지면
ⓘ
2014-09-15 9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
-
투표진행중 2024-11-17 종료
법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에 대한 1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벌금 100만원 이상의 유죄가 최종 확정된다면 국회의원직을 잃고 차기 대선에 출마할 수 없게 됩니다. 법원 판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