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지난 6월 9일부터 7월 30일까지 시행한 '밥중심 식생활 대국민 공모전' 결과 4개 부문별 입상작 16점을 선정했다.
부분별 대상은 슬로건 부문은 '아침식사 제대로, 가족건강 대대로!', UCC 부분 '밥심원정대', 아이디어 부문 '마더! 밥! 프로모션', 우수사례교육 부문 '식품안전 지킴이 동아리와 함께하는 쌀 사랑 밥 사랑'이 각각 선정됐다.
이번 공모전은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쌀과 밥이 중심이 되는 식단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국민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추진했는데 공모기간(6월 9일~7월 30일) 중 총 3천297건이 응모됐다.
부문별 응모 현황은 슬로건 3천74건, 아이디어 166건, UCC 35건, 우수사례교육 22건 등이다.
슬로건, 아이디어, 우수교육사례는 2차례에 걸친 전문가 심사를 통해 수상작이 선정됐고 UCC는 네티즌 투표까지 총 3차례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특히 슬로건 부문의 '아침식사 제대로! 가족건강 대대로!'는 대중성·주제 부합성 등 모든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UCC 부문의 '밥심원정대'는 자취생을 주제로, 잘 함축된 전달력과 영상으로 네티즌 심사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시상식은 오는 24일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대회의실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수상작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원장상과 푸짐한 상금도 받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속에 좋은 작품들이 많이 응모됐다"며 "수상작들은 앞으로 쌀 소비 촉진 홍보 사업에 적극 활용, 국민의 건강과 쌀 산업이 동시에 발전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세종·대전/박희송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