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네치아 카니발은 이탈리아 최대 축제이자 세계 10대 축제 중 하나이다.
베네치아 카니발은 부활절 기준으로 축제일이 바뀌는데 1월 말에서 2월 사이에 시작해 사순절 전날 끝난다. 사순절은 부활절 전까지 6회의 주일을 제외한 40일 기간을 뜻한다.
1268년 처음 시작된 베네치아 카니발은 산 마르코 광장을 중심으로 베네치아 전역에서 열린다.
카니발 기간에는 민속놀이, 황소 사냥, 곡예사의 가장 무도회가 진행되며 이를 보러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수십만 명의 관광객들과 형형색색의 고깔모자와 가면들로 도시의 좁은 골목마다 가득 찬다.
특히 산마르코 광장에서 펼쳐지는 가면과 의상대회에서는 베네치아의 옛날 가면과 의상, 현재의 가면과 의상이 출품되어 현재와 과거가 만나는 장을 이룬다.
13세기 베네치아 공화국 의회가 사순절 전날을 축제의 날로 지정했다. 그러나 18세기 말 오스트리아가 세운 롬바르도베네토 왕국이 베네치아를 지배하면서 카니발은 중단된다.
일부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축제를 이어왔지만 이번에는 20세기 초 무솔리니 정권이 탄압했다.
그러다 지난 1979년 베네치아 카니발이 돌아왔다. 이탈리아 정부는 베네치아의 역사 및 문화를 복원하기로 한 뒤 카니발을 전통 문화 중 하나로 받아들였다.